충남 청양군 정산정수장에서 한때 기준치 3배가량의 우라늄이 검출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화제다.

정산정수장은 1천100여 가구에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었으나 청양군은 우라늄 검출 사실을 통보받고도 두 달 동안이나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문진국 의원실에 따르면 올해 1월 충남도보건환경연구원이 시행한 정기 수질검사 결과 정산정수장 물에서 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이 1L당 67.9 마이크로그램이나 검출됐다.

이는 기준치인 30 마이크로그램의 2배를 웃도는 수치로 지난 2월 검사 때는 기준치 3배가 넘는 1L당 105.7 마이크로그램으로 치솟았고 3월에는 1L당 63.4 마이크로그램으로 다소 줄었지만 역시 기준치의 2배를 웃돌았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청양군 측은 취수원 지역 암석에서 자연적으로 녹아 나오는 우라늄 농도가 겨울철 건조한 날씨가 지속하면서 상승한 것으로 보고 있다.

1월분 검사 결과를 2월 초 통보받은 군은 우라늄이 검출된 관정에 정수장치를 설치했다.

재검사 결과 적합 판정을 받았으나 다른 관정에서 2월과 3월 또다시 우라늄이 나오자 해당 관정을 폐쇄하고 대체 관정을 개발했으나 하지만 이 과정에서 군은 1월분 검사 결과를 2월 초에 받아들고서도 두 달이 지나서야 뒤늦게 공지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군은 4월 3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검사 결과를 공지했다.

한편 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은 올해 1월부터 수돗물 수질검사 항목에 새로 포함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