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화)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들이 한국도로공사에 직접고용을 촉구하며 청와대 인근에서 노숙 농성을 벌이며 고속도로 청와대로 행진하던 중 경찰과 충돌했다.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민주연합노조·공공연대노조 등으로 구성된 '한국도로공사 정규직 전환 민주노총 투쟁본부'는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서울 종로구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집회를 연 뒤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을 시도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경찰이 이를 저지하자 노조원 400여명(투쟁본부 측 추산)은 강하게 반발했고, 행진을 강행하려다 1시간 가까이 경찰과 물리적 마찰을 빚었으며 이 과정에서 경찰관을 밀치고 때린 혐의(공무집행방해)로 여성 7명, 남성 2명이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또, 4명이 쓰러져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고 투쟁본부 측 관계자는 말했다.

 현재 투쟁본부 측은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집회를 열며 경찰과 대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투쟁본부는 "한국도로공사가 '한국도로공사서비스'라는 자회사를 공식 출범시킨 결과 1천500여명의 노동자가 해고됐다"며 청와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투쟁본부는 전날 청와대 인근에서 노숙 농성을 시작한 때에도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다 이를 저지하는 경찰과 약 20분간 대치했고, 이 과정에서 여성 등 10여명이 쓰러져 인근 병원으로 실려 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