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갑자기 눈이 잘 보이지 않으면 보통 눈 질환을 의심하기 마련이다. 모든 경우가 그렇지는 않지만, 뇌 질환이 갑작스런 시력 저하의 원인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강동경희대병원 안과 강자헌, 김태기 교수팀은 뇌하수체에 종양(선종)에 생겨 병원을 찾은 534명의 주요 증상을 분석한 결과, 12.4%에서 시력저하가 관찰됐다고 1일 밝혔다.

뇌하수체 [국가암정보센터 제공]
뇌하수체 [국가암정보센터 제공]

'뇌하수체'란?
뇌하수체는 직경 약 1.5㎝의 내분비기관으로 우리 몸에 중요한 여러 호르몬을 분비한다. 뇌 속에서도 시신경 부위(시신경교차)와 뇌의 한가운데가 만나는 곳에 있다. 이런 해부학적 위치 때문에 종양이 생겨서 커지면 가장 먼저 시신경교차 부위를 압박함으로써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뇌하수체 종양으로 인한 주요 증상 중 하나 '시력저하'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는 뇌하수체 종양으로 인한 주요 증상으로 두통(26.2%), 유즙분비·생리불순(17.0%), 말단비대증상(13.7%)에 이어 시력저하(12.4%)가 꼽혔다.

또 뇌하수체 종양으로 안과에 의뢰된 환자 중에는 뇌 MRI(자기공명영상) 촬영 결과, 54.4%에서 시신경교차 부위 압박이 관찰됐으며, 시야 정밀검사에서는 43%가 시야 이상으로 진단됐다. 특히 뇌하수체 종양의 부피가 증가할수록 시력저하 및 시야 결손 정도도 유의하게 나빠지는 경향을 보였다.

비교적 간단한 뇌하수체 종양 치료
뇌하수체 종양 치료는 간단한 편이다. 보통 뇌종양이라고 하면 두개골을 열어 수술한다고 생각하지만, 뇌하수체는 콧속으로 내시경을 넣는 '내시경 뇌수술'로 흉터 없이 간단하게 종양을 제거할 수 있다.

김태기 교수는 "시력저하를 이유로 안과를 방문했다가 뇌하수체 종양으로 진단받는 경우도 많은 편"이라며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 시력이 떨어질 만한 다른 확실한 원인이 없는 경우 시야 정밀검사를 통해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강동경희대병원 안과 강자헌·김태기 교수팀의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안과학'(International Ophthalmology) 최근호에 발표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