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운동은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 요건이다. 체중을 감량하거나 외모를 가꾸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자신감을 얻고 삶의 질을 높여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아름다움’이다. 이는 외적인 아름다움을 넘어 내적인 건강함을 추구하며 탄탄한 정신력과 몸의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일 것이다. 이를 위해 사람들은 운동을 하는데, 과거 헬스나 야외스포츠, 에어로빅 등에서 머물던 운동의 종류가 최근에는 다양해져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그 중 대표적인 운동이 ‘필라테스’다. 

필라테스는 일상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면서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찾는 분야다. 근력운동, 코어운동, 자세교정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단순히 반복적인 동작을 하는 것이 아닌 정신 수양의 요소도 들어가 있는 운동이다. 이와 관련해 필라테스디엘라 수지점의 김주아 실장을 만나 필라테스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필라테스디엘라 수지점 김주아 실장
▲ 필라테스디엘라 수지점 김주아 실장

 

Q. 필라테스디엘라 수지점의 설립 취지는 무엇인가

A. 기존의 다른 운동 과정에서, 통증이 수반되는 이유들에 대해 항상 의문이 있었다. 그러던 중 필라테스를 공부하면서 이 의문점이 풀렸다. 필라테스는 근육의 움직임에 대한 이해, 즉 운동 작용의 결과와 명확한 학술적 표현이 가능한 운동이기 때문이다. 이는 단순한 운동으로써의 필라테스가 아니라, 전공을 하며 다른 이들에게 전파하고 싶은 분야로 발전하게 했다. 또한, 겉으로만 보이는 아름다움이 아닌, 내·외면의 건강함 속에서 진정한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는 분야로써, 보다 많은 이들에게 이러한 강점을 알리기 위해 센터를 설립하게 되었다.

Q. 본 센터의 주요 프로그램과 대상을 소개한다면

A. 수업은 크게 개인레슨과 그룹레슨으로 나뉜다. 개인레슨은 1:1 또는 1:2 레슨으로 진행되며, 개인 특화 프로그램으로써 산전·산후·골프·재활·키즈 수업이 마련되어 있다. 이 중, 골프 특성화반은 골프를 칠 때 사용하는 근육을 활성화시켜 골퍼들이 비거리를 늘리는 데 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특징을 지닌다. 

개인레슨은 우선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거나, 디스크가 있거나 부상으로 주의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한다. 개인레슨을 통해 나에게 맞는 운동 방법을 이해하고 정확히 동작을 해낼 수 있도록 인지력을 키우면 추후 그룹레슨을 진행할 때도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이 가능하다. 

또한, 필라테스는 운동 특성상 운동 방법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아예 처음 접하는 경우에는 개인레슨을 거친 후 그룹레슨을 듣는 것이 좋다. 실제, 그룹에서는 힘들지 않았던 동작이 개인으로 배웠을 때 '이렇게 힘든 운동이었나요?'라고 하는 분들이 많다. 그 만큼 개인레슨에서 기본기를 다지고 그룹레슨을 듣는 것이 여러모로 수월하다.

그룹 레슨은 비기너, 베이직, 필라핏 반으로 구성된다. 비기너 코스에서는 필라테스를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 필라테스의 기본 원칙과 원리를 익히고 올바른 정렬과 움직임 등을 배운다. 베이직은 필라테스의 기본 원칙을 알고 코어 활성화가 가능한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유연하면서도 강인한 신체를 만들어 건강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수업이다. 마지막으로 필라핏은 등, 힙, 코어, 서킷 프로그램으로 근력 강화와 빠른 체지방 감소를 돕는 디엘라만의 특별 프로그램이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강도 높은 운동을 원하시는 분을 위한 수업이다.

▲필라테스디엘라 수지점 전경 

Q. 필라테스디엘라 수지점의 시설과, 이에 대한 기대효과는 어떻게 되나

A. 본 센터에서는 필라테스의 대표기구를 모두 갖추고 있다. 여러 종류의 소도구부터 매트 필라테스, 기구 필라테스까지 다양하다. 수업을 할 때는 100% 기구를 이용해서 운동을 하기 보다는 운동의 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단순히 필라테스의 동작을 따라만 해서는 제대로 된 필라테스의 효과를 얻기 힘들기 때문에 본인의 난이도에 맞춰 무리하게 욕심내지 않고 정확한 동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운동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힘과 유연성,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필라테스를 통해 다이어트가 정말 제대로 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 운동의 종류와 상관없이 섭취한 칼로리보다 소비한 칼로리가 많으면 체중감량으로 이어지는 건 당연한 원리다. 한 예를 들자면, 처음 방문했을 때 체지방률이 36%였던 회원 한 분이 2년 동안 꾸준히 우리와 함께한 결과, 체지방률이 20%까지 빠지면서 근육량은 오히려 늘었다. 따라서 꾸준히만 한다면,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하게 불필요한 지방을 빼고 균형 잡힌 몸매와 예쁜 라인을 만드는데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Q. 본 센터만이 지닌 운영 상 특징은 무엇인가

A. 회원들이 모든 수업을 모바일 어플을 통해 예약할 수 있는 '자유예약제'가 특징이다.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하루 20개 이상의 수업이 오픈되어 있어 다양한 시간대에 수업이 가능하다. 수업은 최대 6명까지 예약이 가능하며, 수강생이 한 명이더라도 수업은 진행된다.

또 다른 특징은 '밝은 분위기'다. 오픈한 지 2년이 되었고, 직원들 모두 훈훈하고 긍정적인 분위기에서 일하기 때문에 그 에너지가 회원들에게 전해지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지금까지 1년 이상 꾸준히 함께하는 분들이 100명이 훌쩍 넘는다. 재등록을 해주시고 함께 호흡하다 보니, 친근한 분위기에서 소통하며 운동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다.

Q. 센터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시하는 가치관이 있다면 

A. 앞서 말했듯, 건강한 아름다움은 단순히 외적인 것에 그치지 않는다. 본 센터를 운영하며 회원들과 마음과 몸의 아름다움에 집중해 이를 함께 만들어나가는 것, 그리고 그 속에서 건강함을 추구하는 것에 센터를 운영하는 가치관이 녹아 있다.

Q. 현재 센터의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필라테스는 변형이 쉽고 난이도 변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앞서 소개한 프로그램과 같이, 회원들에게 다양한 변형과 다양한 유형을 통해 정밀한 인지와 조절을 보여드리려 노력한다는 점이 우리 센터만의 노하우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아직까지도 꾸준히 필라테스를 공부하고 있으며, 몸의 정렬을 맞춰가면서 내 몸을 인지하고,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운동할 수 있는 수업을 프로그래밍하고 있다. 기본 동작들로 필라테스에 대한 접근을 쉽게 하고, 난이도를 차근차근 높여감으로써 성취감을 얻을 때 운동이 더욱 재미있어질 것이라 확신하기 때문이다.

Q. 앞으로의 목표와 해당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A. 단순히 몸매를 가꾸기 위한 목적이 아닌, 남녀노소 많은 분들이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한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 여전히 필라테스는 어려운 운동이라고 생각하시거나 코어를 강화하는 운동, 속 근육을 쓰는 운동 정도로만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필라테스는 신체적인 이득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안정도 얻을 수 있는 재밌고 효과적인 운동이다. 따라서 아직 필라테스를 경험해보지 않으셨다면, 편하게 오셔서 그 매력을 느껴보시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