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손에 잡힐 듯 실제 도입을 앞두고 있는 완전 자율주행차. 여기에 꼭 필요한 기반들도 이제 속속 체계를 갖춰가고 있다. 그 일환으로 자율주행차 운행에 필수적인 3차원(3D) 공간정보인 ‘정밀도로지도’가 올 하반기에 전국 고속도로에 조기 구축될 전망이다.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위치를 파악하고 도로와 교통 규제를 인지할 수 있도록 사전에 구축한 3차원 공간정보다. 정밀도로지도는 안전한 자율주행차의 주행에 있어 꼭 필요하다. 자율차에 내장된 센서 정보와 정밀도로지도가 결합해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자율주행차 기술은 보통 0∼5단계로 나뉘는데, 이 가운데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 스스로 목적지까지 찾아가는 레벨4 수준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정밀도로지도’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정밀도로지도 등 자율주행차와 관련한 각종 기반은 5G 기술이 본격 상용화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자율주행차가 도로의 상황을 센서와 레이더 등을 통해 인식하고 도로의 각종 정보를 종합해 목적지까지 이동하기 위해서는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는 자율주행차의 정밀도로지도 등 4차 산업 기술 발전을 위해 범부처 민관합동 '5G(세대)+ 전략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6월 19일 첫 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올해 하반기 주요 계획을 발표했다. 대표적으로 정부는 2026년 5G+ 전략산업 생산액 180조 원(세계시장 점유율 15%), 수출 730억 달러 달성을 위한 15대 5G+ 전략산업별 중장기 정책목표와 추진계획안을 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전체 인구의 93%에 해당하는 85개시 동단위까지 5G 이동통신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 정부는 이번 자율주행차의 길잡이가 되어 줄 정밀도로지도 구축을 바탕으로 판교 제로시티와 대구 수성에서 자율주행셔틀 기술검증과 시범 운영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민·관이 힘을 모아 5G 인프라를 조기에 확충, 최고 품질의 5G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제 및 사회 전반에서 5G로의 전환도 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날 5G 통신을 제공할 이동통신사 3곳 대표들은 5G 생태계를 조기 구축하기 위해 정부가 5G 관련 규제를 풀고, 콘텐츠 등 각종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요청한 상태다.

정밀도로지도는 현재에도 일부를 서울 도심에서 경험해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이 지난 6월 22일에 열렸는데, 이 페스티벌이 열린 DMC 일대에는 세계 최초 '5G 융합 도심 자율주행 테스트베드'가 조성되어 있다. 테스트베드는 자율주행차 시험, 차량 인증 등에 활용되는'시험 무대'로, C-ITS 인프라를 비롯해 정밀도로지도 플랫폼, 전기차 충전소 등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공간은 이르면 7월부터 국내 교통 관련 기업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