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 디자인 김미양]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지난 24일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수석 동시 교체와 관련해 “결국 또 ‘코드 인사’”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 회복을 위한 의지가 전혀 없다고 봐도 충분할 것 같다”라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21일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이 경질됐다. 정책 기조를 바꿀 인사가 들어서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며 이같이 전했다.

‘코드인사’는 정치/이념 성향이나 사고체계 따위가 같은 사람을 조직원으로 임명하는 것으로 정치권에서 임명권자가 자신과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을 임명할 때 쓰이고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어떤 생각이 비슷하면 ‘코드가 맞다’로 표현하는 것처럼 이념이 같은 사람을 임명할 때 ‘코드 인사’라고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은 문무일 검찰총장의 후임으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명 배경으로 "윤 후보자는 검사로 재직하는 동안 부정부패를 척결해왔고 권력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강직함을 보여줬다"며 "특히 서울중앙지검장으로서 탁월한 지도력과 개혁 의지로 국정농단과 적폐청산 수사 성공적으로 이끌어 검찰 내부뿐 아니라 국민의 두터운 신망을 받아왔다"고 말했다.

여권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에 대해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며 치켜세우기도 했지만 이러한 청와대의 인사를 두고 야권 일각에서는 문 정부의 가장 전형적인 ‘코드인사’라며 조롱하기도 했다.

윤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첫 중앙지검장에 발탁된 지 2년여만에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되어 파격적인 인사 대상이 되었다. ‘국정농단’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을 맡았고 중앙지검장으로 적폐청산 및 사법행정권 남용 수사 등을 지휘한 바 있다.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60억원대에 이르는 윤 지검장의 재산 증식 과정이 검증에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윤 후보자는 지난 3월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고위공직자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윤 지검장의 재산은 법무, 검찰 고위직 중 가장 많은 65억9077만원으로 신고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여야 조율을 거쳐 윤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르면 내달 초중순께 열릴 예정으로 보고 있다. 인사청문회는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된 날부터20일 이내에 마쳐야 한다. 부득이한 사유로 그 안에 끝내지 못하면 추가로 10일을 더 쓸 수 있다.

윤 후보자의 총장 지명 후 검찰 내부는 대대적 후속 인사가 뒤따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동요하는 분위기다. 사법연수원 23기인 윤 후보자가 총장에 취임할 경우 연수원 19∼23기 고위직 인사들의 집단 사직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에 여당은 ‘적임자’, 야당은 ‘코드 인사’라며 엇갈린 반응을 보인 만큼 청문회에서 치열한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회를 통해 윤 후보자는 관련된 의혹들에 대해 철저하게 검증에 임해야 할 것이며 어떻게 해명할 것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