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빠르면 다음 달 하순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정기국회와 총선 등의 정치 일정을 고려하면 7월 말에서 늦어도 8월 초에는 개각이 이뤄질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이낙연 총리와 조국 수석 등의 거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여권에서는 조국 수석이 인사검증을 받았다는 얘기와 함께 법무장관으로 입각할 가능성이 거론돼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지난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여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내달 말에는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며 "정치 일정을 고려하면 8월 중순을 넘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기국회가 시작되기 전 인사청문회를 모두 마무리해야 한다는 것이 여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9월 1일 정기국회가 시작되고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등의 일정을 고려하면 9월에는 인사청문회를 할 시간이 없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총선 출마를 희망하는 장관들이 교체 대상에 포함된 만큼 총선 일정도 개각 시기를 앞당기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물밑에서는 개각을 위한 인사검증이 이미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여권에서는 조 수석이 법무장관으로 기용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와 관심을 모았다.

여권의 다른 관계자는 통화에서 "청와대가 최근 조 수석에 대해 검증 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안다"며 "법무장관 기용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수석이 법무장관으로 발탁된다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와 고위공직자 함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및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을 진두지휘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확인해드릴) 내용이 없다"고만 밝힌 상황. 다만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조 수석의 거취에 대해서는 총선 출마를 포함해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 단계인 것으로 안다. 지금으로서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섣부른 해석을 경계하고 있는 모양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