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시는 한 달 반가량 유지된 우리공화당(구 대한애국당) 광화문광장 천막을 격렬한 저항 속에 철거했다. 

하지만 우리공화당 측이 철거된 지 5시간 만에 새 천막을 설치해 같은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하는 난감한 처지에 놓였다. 

게다가 새로 설치된 천막은 오히려 철거 이전보다 규모가 더 커졌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서울시는 이날 오전 5시 20분께 행정대집행에 착수하여 우리공화당 측의 저항 속에서 오전 7시 20분께 천막을 모두 해체하고 치우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조원진 대표를 위시한 우리공화당 지지자들은 약 5시간 뒤인 낮 12시 40분께 조립식 형태의 천막 3동을 다시 설치했다.

시는 오전 철거가 일단락된 뒤 용역업체와 시청 직원 60여명을 광장에 배치해 재설치 동향을 파악하려 했으나 광화문광장에서 광화문역으로 이어지는 해치마당 쪽에서 우리공화당 지지자들과 마찰을 빚어 이를 저지할 수 없었다. 

현재까지 우리공화당이 광화문광장에 설치한 천막은 총 6동으로 기존에 설치했던 장소에 3동을 설치했고 근처에 검은색 그늘막도 길게 설치했다.

광화문광장에서 광화문역으로 내려가는 계단 인근에도 천막 3동을 더 설치해 이전보다 천막 규모가 더 커졌다. 

우리공화당 관계자는 "서울시가 또 강제 철거에 나선다면 광화문광장에 다시 천막을 칠 것"이라면서 "당원, 지지자들이 계속해서 천막을 지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를 찔린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에 불법 천막이 들어서는 것을 시민들이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시는 추가로 설치한 텐트에 대해서도 절차를 밟아 단호히 대처해 나가겠다"며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