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대화 및 자기계발전문가 오수향 SHO대화심리연구소장이 지난 19일(수) 오전 10시 '국방TV 특강 지식IN'(44회) 1부와 이어 오는 7월 4일(수) 오전 10시(45회)에 2주에 걸쳐 강연자로 출연했다고 26일 밝혔다.

‘국방TV특강 지식in’ 은 사회 각계각층의 저명인사를 초청, 강의를 통해 장병 정신교육 및 교양함양을 위한 강연 프로그램으로써 60만 명의 장병과 장병 가족이 시청하는 시사교양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19일 진행된 방송 1부에서 오 교수는 " 처음 만난 사람과 어떤 말을 주고받아야 할지 몰라 침묵만이 흘렀던 진땀 나는 상황은 누구나 겪어본 일이다. 이럴 때 어떤 화제로 말문을 여느냐에 따라 분위기는 화기애애해지기도 하고, 돌이킬 수 없이 얼어붙기도 한다. 그렇다면 더 나은 관계로 만들어줄 대화법은 어떤 것일까?" 라는 의문을 던지며 '관계의 문을 여는 말'에 대한 주제로 방송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관계의 문을 여는 말 품격’ 이라는 주제로 내 편으로 만드는 황금말투로 말투의 메이크업을 강조하며 좋은 대화의 5가지 포인트를 제시했다.

오 소장은 오는 4일 진행되는 2부에서는 협업의 긍정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로 ‘본인의 언어습관 점검을 통한 협업 소통’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오 소장은 방송에서 “공감, 지지, 격려의 말 브릿지 톡 건네는 법과 함께, 낙관성이 높은 사람의 대화 속 비밀, 갈등과 불화를 날려버리는 대화법을 익힘으로써 협업의 긍정커뮤니케이션을 이룰 수 있다”며 “마음을 움직이는 대화와 감정이입화법, 간단명료 다이어트 화법, 관계를 쌓는 말 한마디가 중요하다” 고 전했다.

한편 오 소장은 『웃으면서 할말 다하는 사람들의 비밀』등의 저자로, EBS 육아학교 〈오수향의 대화육아〉, KBS 〈아침마당〉, MBN 〈황금알〉 등에 출연한 바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