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민 약 200만 명이 참여한 대규모 시위가 열리기 전날인 지난 15일 홍콩의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은 송환법 보류를 발표했다. 

하지만 범민주 진영이 완전한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홍콩 내 최대 친중국파 정당의 영수가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철회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혀 캐리 람 장관의 입장이 난감하게 됐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에 따르면 홍콩 내 친중국파 정당 중 최대 세력을 자랑하는 민주건항협진연맹(민건련)의 스태리 리(李慧瓊) 주석은 "최근 사태를 생각하면 범죄인 인도 법안의 '보류'를 고집하는 태도는 별로 현실적이지 않다. 정부 내 모든 관료가 법안 추진이 중단됐다는 것을 아는데 왜 이를 고집하느냐"고 말했다.

또한 그는 "정부가 사회를 치유하려는 목적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의 완전한 철회를 발표한다면, 우리 정당은 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혀 철회에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다. 

리 주석은 더불어 "대화가 갈등보다는 낫다. 최근 시위는 뚜렷한 지도자가 없어 대화가 쉽지는 않겠지만, 정부는 시위 참여자들과의 대화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송환법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은 친중파 진영에서 갈수록 커지고 있어 송환법 보류를 발표하고 의지를 보이고 있는 캐리 람 행정장관의 입장이 점점 난감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