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 2019년 6월 셋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노크귀순
지난 15일 강원도 삼척항에서 발견된 북한 선박(소형목선)이 함경북도에서 출항했고 선박에 탄4명 모두 민간인이라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들 중 2명은 귀순을 계획하였고 2명은 얼떨결에 따라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이들이 동해 NLL을 넘어 130km를 내려올 때까지 군에서 인식을 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스스로 밝힐 때까지 아무도 몰랐던 해상판 노크귀순 [시선만평])

2. 붉은 수돗물 사태
인천시 서구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는 5월 30일 시작으로 6월 2일에는 중구 영종도, 13일에는 강화지역까지 확대됐습니다. 이에 따라 1만 가구에 가까운 가정과 150여개 학교가 큰 불편을 겪고 있는데요. 주민들은 생수로 밥을 짓고 피부병 걱정에 생수로 샤워를 해야 했고 각 학교들은 대체급식을 시행했습니다. 특히 붉은 수돗물을 먹으면 심장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암에 걸린다는 등 근거 없는 소문까지 퍼져 불안감에 휩싸인 상황. 오늘 이슈체크에서는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와 시의 입장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붉은 수돗물 사태’ 원인 조사결과 발표, 인천시 대답은?)

3. 황교안 발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9일 '외국인 근로자에게 산술적으로 똑같은 임금을 주는 건 공정하지 않다'고 한 발언이 크게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현행 근로기준법과 ILO 협약을 위반하는 말인지 의아하다. 차별을 부추김은 물론 우리 국민에게 피해를 끼칠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비판했으며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황 대표의 발언을 '헤이트 스피치'(혐오 발언)라고 규정했습니다. (황교안 대표의 1타 4피 외노자 임금 불공정 발언 폭탄[시선만평])

4. 불법주정차
불법주정차 금지 구역은 안전과 이동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구역으로 운전자 누구나 지켜야합니다. 그런데 불법주정차 금지 구역에 버젓이 차량을 주/정차 하는 일부 운전자로 인해 소통에 불편함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타인의 안전에 위해가 가해지기도 합니다. 꼭 지켜야 하는 불법주정차 구역 어떤 곳이 있는지 살펴보고 경각심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모터그램] 비워두세요! 불법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 4곳 / 심재민 기자)

5. 해외여행 환전하는 법
“작은 습관이 우리의 주머니 사정을 좌우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여름과 함께 휴가철이 시작되었습니다. 올 여름 휴가철 역시 많은 사람들이 해외로 여행을 떠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해외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한데, 그 중 ‘환전’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환전을 준비하면서 챙겨야 하는 돈버는 습관, 함께 살펴봅니다. ([돈버는 습관] 해외여행 준비, 환전하는 방법 '수수료 아끼기')

6. 땀 건강
땀은 인간이 체온 조절을 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기온이 올라갔을 때 땀이 나는 것은 신체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유독 땀이 많이 나는 부위가 있다면 건강의 이상 신호일 수 있어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특정 부위에 나는 땀은 어떤 건강상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을까? ([카드뉴스] 특정부위에 나는 땀으로 알아보는 나의 건강)

7. 영화 <스피드>
3천만 달러의 제작비로 3억 5천만달러의 수익을 내 상업적으로 성공한, 평론가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은 영화. 1995년 2개의 아카데미상(아카데미 사운드 편집상과 사운드 믹싱 상)을 수상했으며, ‘다이하드의 버스 버전’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 영화. 거침없는 질주의 액션 스릴러 <스피드>입니다. 키아누리브스의 리즈시절의 영화, 어떤 작품일까요. ([무비레시피] 거침없는 질주의 액션 스릴러 ‘스피드’)

8. 생활법률
옷 쇼핑을 할 때 보통, 정확한 사이즈 구매를 위해 매장에서 입어본 후 구매를 결정하게 됩니다.이 때 소비자는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의 옷을 점원에게 요청하게 되죠. 그런데 만약 점원의 권유로 다소 작아 보이는 옷을 입다 결국 찢어버린 경우, 소비자는 망가진 옷값을 배상해야 할까요? 전문가의 법적인 해석을 들어보겠습니다. ([생활법률] 옷가게에서 옷 입어보다가 손상, 어디까지 책임 있나)

9. 폼페이 자유여행
로마에서 가장 번성했던 도시였으나 화산 폭발로 순식간에 사라진 곳, 폼페이. 이 곳은 로마 시대 귀족들이 별장을 지어 머물던 아름다운 도시였지만, 79년 8월 24일 베수비오 화산 폭발로 도시가 한 순간에 잿더미로 변해버리고 맙니다. 과거 사람들의 지혜를 알아볼 수 있는 곳, 폼페이.함께 폼페이를 자유여행으로 갔을 때, 여행하는 루트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TV지식용어]폼페이 자유여행, 주요 포인트 코스 1탄 / 박진아 아나운서)

10. 탯줄 관리
탯줄은 태반과 태아를 연결해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처리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출산을 하게 되면 탯줄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지게 되어 탈락하게 되고 그 자리는 배꼽이 남게 되는데요. 너무나도 연약한 우리 아기의 탯줄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카드뉴스] 세균의 온상이 될 수 있는 신생아 탯줄 관리방법)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