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움브리아 주에 위치한 소도시 파브리아노는 일찍이 종이 제작 기술이 발달해 종이의 '성지'로 불리는 곳이다.

세계 종이의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는 파브리아노의 종이박물관의 한 켠에서 지난 10일 개막한 한지 전시회가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아 끌면서 성황을 이루고 있다.

[사진/주이탈리아 한국문화원 제공]
[사진/주이탈리아 한국문화원 제공]

'한국에서 불어온 동양의 바람'(Vento d'Oriente dalla Corea)이라는 주제로 오는 8월 31일까지 진행되는 한지 전시에서는 한지 작가 20여명이 제작한 한지로 만든 닥종이 인형 시리즈와 한지 조명, 조형 작품들이 설치돼 은은한 멋을 선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전시는 원주 한지의 진흥을 위한 기관인 사단법인 한지개발원과 파브리아노 종이박물관이 2011년 맺은 문화교류 협정의 결실로 성사된 것이다.

지난 14일 밤에는 파브리아노의 중심 광장에서 한지와 한지 직물로 제작된 다채로운 한지 의상 50여 벌을 소개하는 한지 패션쇼가 열려 광장을 채운 4천여 명의 관람객을 매료시켰다.

이번 전시와 패션쇼의 큐레이터를 맡은 공연기획사 KAE의 정예경 대표는 "현지 관람객과 문화계 인사들은 성질이 질기면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한지의 특성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이탈리아 내에서 우리 한지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