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하면서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블로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누구나 셀럽이 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SNS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팔로워)를 보유한 SNS 스타, SNS 유명인을 말하며 다수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인물이다.

JTBC 예능프로그램 ‘랜선라이프’ 방송화면 캡처
JTBC 예능프로그램 ‘랜선라이프’ 방송화면 캡처

최근에는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마케팅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제는 SNS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안다는 대도서관, 밴쯔, 씬님 등이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다.

영향력으로 인플루언서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는데 연예인, 셀럽, 유명 크리에이터 등 적게는 수십만에서 많게는 수백만 명에 이르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메가 인플루언서’, 수만에서 수십만 명에 이르는 가입자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온라인 카페,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채널 등의 운영자인 ‘매크로 인플루언서’, 천 명에서 수천명에 이르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개인 인플루언서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있다. 그리고 수백, 수십 명의 플로어를 확보한 개인 블로거 또는 SNS 이용자를 가르키는 ‘나도 인플루언서’도 유형에 포함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