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6월 20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KEB하나은행과 협력해 저소득층 목돈 마련 돕는다
: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희망키움통장과 내일키움통장 운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가입자가 매월 10만 원(3년간 360만 원)을 저축하고 3년 이내에 수급상태에서 벗어(희망키움통장)나거나 일반 노동시장에 안정적으로 취‧창업(내일키움통장)할 경우, 본인의 근로소득에 맞춰(매칭) 정부가 장려금 등을 추가 지원하여 최대 2,600만 원(본인적립금의 7배)을 받을 수 있게 된다.

● 행정안전부
- 지방세 고지/납부, 스마트폰으로 한번에
: 국민의 납세 편의 증진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친숙하게 사용하는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코 등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지방세 고지서를 받아보고 신용카드 간편결제로 납부할 수 있는 ‘지방세 모바일 고지/납부제’를 오는 7월부터 도입, 시행한다. 6월19일부터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가입자를 대상으로 지방세 모바일 고지서 신청 안내가 실시될 예정이다.

● 해양수산부
- 미래 해양수산을 이끌 창업 아이디어를 찾아라!
: ‘2019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를 개최하고, 6월24일(월)부터 7월26일(금)까지 창업 아이템 및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사업화 부문에는 창업 후 7년 이내의 기업이 참가할 수 있으며, 사업화가 가능한 해양수산 분야 창업 아이템을 제출하면 된다. 아이디어 부문에는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일반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해양수산 산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화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된다.

● 농림축산식품부
- 6월은 식생활교육의 달, 바른 식생활 함께 실천!
: 식생활교육의 달(6월) 및 식생활교육주간(6월 셋째주)을 맞아 우리 농업‧농촌과 연계한 바른 식생활 실천 대국민 캠페인을 추진한다. 전국 17개 시‧도 거점도시의 77개 지역 규모로 각 지역의 학생, 학부모, 일반 시민 등을 대상으로 바른 식생활 실천 교육 및 체험‧홍보 부스를 운영한다.

● 중소벤처기업부
- 카카오톡에서 중소기업 지원 사업 쉽게 확인
중소기업 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지원사업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기반 '지원사업 챗봇'을 개발했다.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설치 → ② 카카오톡 접속 후 ‘지원사업 알리미 챗봇’ 검색 후 친구추가 → ③ ‘지원사업 알리미 챗봇’ 실행 ④ 첫 화면에서 채팅하기 클릭 ⑤ 지역별/분야별 최신 지원사업 공고 검색

● 교육부
- 직업계고 입학부터 취업까지, 모든 정보는 ‘하이파이브’
: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 ‘하이파이브’ 누리집을 개편하여 6월19일부터 공개했다. 이번 개편으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성장 경로에 따라 ‘학교정보/교육지원/취업/진로/후학습’으로 ‘하이파이브’ 항목을 구성하여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