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지수 / 구성 : 심재민 선임기자, 김아련 기자]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사회의 뜨거운 이슈를 다각적으로 살펴보는 이슈체크입니다. 인천시 서구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는 5월 30일 시작으로 6월 2일에는 중구 영종도, 13일에는 강화지역까지 확대됐습니다. 이에 따라 1만 가구에 가까운 가정과 150여개 학교가 큰 불편을 겪고 있는데요. 주민들은 생수로 밥을 짓고 피부병 걱정에 생수로 샤워를 해야 했고 각 학교들은 대체급식을 시행했습니다. 특히 붉은 수돗물을 먹으면 심장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암에 걸린다는 등 근거 없는 소문까지 퍼져 불안감에 휩싸인 상황. 오늘 이슈체크에서는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와 시의 입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먼저 첫 번째 이슈체크에서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한 정부의 조사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18일 환경부가 발표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 결과를 보면,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의 직접적 원인이 무리한 수계 전환에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수계 전환은 정수장들의 급수 구역을 바꾸는 것을 말하는데 원래 인천 서구 지역 수돗물은 서울 풍납 취수장에서 취수해 성산 가압장을 거쳐 인천 서구 공촌 정수장으로 보내집니다. 이 취수장과 가압장이 전기설비 점검으로 가동을 잠시 중단한 사이, 인천 남동구의 수산·남동정수장에서 수돗물을 대체 공급한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한 것입니다.

수돗물 공급을 바꿀 때의 조처를 규정해놓은 ‘국가건설기준’을 보면, 수계 전환 때 녹물이 생기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배수하고 제수밸브를 이용해 물 흐름을 늦춰야 하지만, 인천시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통상 10시간 이상의 사전 배수 시간이 필요한데, 시는 이런 절차를 무시하고 평소 2배의 유량을 물이 흐르는 방향과 반대로 흘려보냈습니다. 이 때문에 관 바닥과 벽에 붙어 있던 물때가 떨어져 물에 섞여 붉은 수돗물이 나온 것입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환경부는 현재 성분이 인체 유해성은 크지 않으나 물에 끼워 쓰는 필터 색이 바로 변하는 단계라면 직접 먹는 것은 삼가도록 권고했습니다. 조사반이 붉은 수돗물로 오염된 필터에서 나온 이물질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정상 수돗물에서는 망간과 철이 검출되지 않지만, 필터에서는 알루미늄 43.8%, 망간 25.5%, 철 1.3%, 기타 29.4%의 비중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에 대해 인천시 박남춘 시장은 “시민들이 안심할 때까지 생수를 계속 공급하겠다”고 전했습니다.

21일째 이어지고 있는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인천시의 초동 대응 실패로 ‘골든타임’을 놓치면서 피해가 커졌다는 정부 합동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에 환경부를 포함한 정부 합동조사반은 '붉은 수돗물' 사태 중간조사 결과를 통해 인천시의 초동 대응이 미흡했다는 점을 강하게 지적했는데요. 두 번째 이슈체크에서 정부 조사 결과에 대한 인천시의 입장과 향후 보완 대책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인천시 / 사고대책본부
Q. 사전 대비가 미흡했다는 결론이 났는데 인정하는지?

일단 뭐 아직까지 급수부에서 그거에 대해서 반박을 하거나 그런 내용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게 환경부 조사는 현재 진행되었던 상황들에 대한 조사이고 입장이라는 것을 표명할 상황도 아닐 것이고 잘못된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가야되는 부분이 맞는 것일 거고요. 사후 조치에 대한 부분, 그리고 앞으로 재발 방지에 대한 부분들, 관계자 문책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다 들어가야 되는 부분이라서 구체적으로 그러니까 더 심도 있는 조사가 이뤄져야 되는 거겠죠.

Q. 초동 대처에 대한 지적이 많다, 향후 보완 대책은 무엇인지?
단계별로 시행을 해서 6월 말까지 원상복구를 시키고 피해보상에 대한 부분은 그 이후에 시민단체라든가 아까 말씀하셨던 비상대책위, 피해지역의 주민들하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 뭐 이런데 의견을 다 들어서 피해 범위라든가 보상범위, 보상기준이라든가 이런 것을 협의해서 또 만들어야 되는 상황이에요. 그 와중에 본부 급수부나 이쪽 관계부서에서는 그것에 따라서 향후에 이제 재발방지대책까지 포함해서 준비를 해야죠.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불안에 떨었던 인천 서구와 영종도, 강화군 등의 피해지역 주민들은 지난 18일 ‘인천수돗물적수사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인천시의 수돗물 대응 행태를 규탄했습니다. 이에 인천시에서는 먼저 단계별로 정비작업을 시행해 6월 말까지는 수질을 원상복구 시킨 후에 재발방지대책을 약속한 상황인데요. 당분간 안전한 물이 정상적으로 공급되길 바라며 지켜봐야겠습니다. 이슈체크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