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일상생활을 하거나 무리한 동작을 하다보면 어깨에 심한 통증이 와서 응급실을 찾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인 어깨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오십견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석회성건염은 어깨에 갑작스러운 고통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인 석회성건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석회성건염이란 어깨를 둘러싸고 있는 힘줄에 석회가 축적되고 석회 주변으로 염증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주요 발병원인은 어깨 주변 힘줄의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 힘줄 내에 석회질이 축적된다고 추정되지만 정확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석회성건염은 다양한 양상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은 석회 주변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급성기 때는 평소에 별 증상이 없이 지내던 사람이 팔을 전혀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갑자기 심한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만성기에는 약한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되기도 하며, 어떤 경우는 석회가 매우 크더라도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는 통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석회성건염의 치료법은 무엇인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INT▶
홍수헌 원장 / 서울나우병원 분당본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Q. 석회성건염의 치료법은?
염증은 스테로이드 주사나 소염제로 효과적으로 치료하면 통증은 쉽게 소멸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 후로 통증이 사라지게 되더라도 석회는 계속 남아 있기 때문에 추후에 다시 염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석회를 제거하는 치료를 해야 되는데 이제 가장 간단하게는 체외 충격파 치료가 있겠고 체외 충격파 치료로 석회가 소실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수술 치료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 수술적인 치료는 주로 관절경을 이용하여 석회를 제거를 하고 석회가 있었던 힘줄을 봉합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체외충격파는 소염제나 주사치료로 통증을 가라앉힌 후에 통증이 어느 정도 가라앉은 상태에서 일주일에 1회 혹은 2회 정도의 간격으로 석회 주변으로 충격파를 가하게 됩니다.

◀MC MENT▶
일부 환자들은 특별한 치료 없이 석회가 소멸되면서 완치가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석회가 계속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멀쩡하던 환자들도 갑작스럽게 심각한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공포감에 휩싸이는 환자도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일주일 이내로 거의 통증을 소실시킬 수 있으니, 방치하지 말고 적기에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제 석회성건염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심한 운동이 석회성건염 발생에 영향을 미칠까요?
일반적으로 석회성건염은 운동이랑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평소 석회가 쌓여있던 사람이라면 갑작스런 신체활동이나 운동을 할 경우, 아무 증상이 없다가도 어깨 관절에 무리를 주어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둘째, 석회성건염의 합병증이 있나요?
석회 주변으로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경우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고 어깨 주변에 힘줄과 관절낭이 굳어져 운동 범위가 줄어듭니다. 심한 경우에는 힘줄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할 정도로 심한 어깨통증이 발생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셋째, 오십견이 석회성건염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지?
오십견과 석회성건염은 관련이 없습니다. 나이가 들어 석회성건염이 발생하는 경우 오십견으로 오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십견은 어깨를 둘러싼 관절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석회성건염과는 다른 질환입니다. 그러나 석회 주변에 염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어깨를 싸고 있는 관절낭이 굳어져 오십견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의사 INT▶
홍수헌 원장 / 서울나우병원 분당본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Q. 석회성건염에 발생한 환자, 다른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가?
일반적으로 한쪽 어깨에 석회성건염으로 지속적으로 치료받는 환자들은 우리 몸의 다른 힘줄에서도 석회를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른 곳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 그쪽에도 석회가 침착되어 있는지 엑스레이를 찍어서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석회는 몸에 계속 남아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곳에 대한 추가적인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고 지속적인 치료에도 완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 적인 치료가 가장 확실한 치료라고 하겠습니다.

◀MC MENT▶
지금까지 석회성건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 질환은 명확하게 밝혀진 발병 원인이 없기 때문에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도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생길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사람도 있어 반드시 질환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석회가 침착되어 염증을 일으킨다면 극심한 통증이 다른 질환에 비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올바른 검사 그리고 그에 맞는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석회성건염의 모든 것,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