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지수 / 디자인 김미양] 비타민 A와 식물성 섬유소가 풍부한 식재료 무순, 보통 생으로 섭취하며 특유의 톡 쏘고 쌉싸름한 맛으로 사랑받는 재료이다.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기를 수 있어 우리와 더욱 가까운 채소인 무순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무순 겉절이: 무순은 흐르는 물에 씻어 찬물에 10분 정도 담갔다 건져 둔다. 양파는 곱게 채 썬 후 찬물에 살짝 헹궈 건져 둔다. 무순과 채 썬 양파, 고춧가루, 젓갈을 넣어 젓가락으로 살살 무친다. 기호에 따라 소금을 넣어 간한 다음 통깨, 참기름을 넣으면 완성
- 무순 계란 샐러드: 계란과 감자는 삶고 양파, 당근, 계란을 다진다. 무순을 다듬고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한다. 삶은 계란을 반으로 자른 후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한다. 다져놓은 양파, 당근은 팬에 살짝 볶아준다. 다진 양파, 당근과 삶은 계란 노른자와 감자를 넣고 기호에 따라 마요네즈와 후추를 첨가해 잘 섞는다. 마지막으로 샐러드를 삶은 계란 흰자에 잘 담아주고 무순을 올려주면 완성
- 무순 연어말이: 오이를 길고 얇게 슬라이스해서 준비한다. 훈제 연어를 얇게 썰어 무순을 말아준다. 슬라이스 해둔 오이로 연어를 감싸주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잎이 푸르며 싱싱하고 썩지 않는 것이 좋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쉽게 물러지므로 먹을만큼 구입하고, 남은 무순은 물기를 제거한 후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② 부종 치유 : 무순에는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어혈을 풀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비타민 A와 C가 점막을 튼튼하게 해서 부종을 해소시키는 작용이 있다.
③ 피부미용 : 풍부한 비타민 C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잡티를 제거해준다.

▶ 손질법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요리에 이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