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고 이희호 여사의 사회장 추모식이 잠시 뒤 14일 오전 9시 30분 서울 동작구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1시간여 동안 엄수된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지난 13일 이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여사님의 생애에 대한 국민적 평가가 추모 열기로 나타나고 있다"며 "그런 취지에서 사회장 추모식을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희호 여사 영정 옆에 놓인 무궁화대훈장 [연합뉴스 제공]
이희호 여사 영정 옆에 놓인 무궁화대훈장 [연합뉴스 제공]

그러면서 김 의원은 "내일(14일) 오전 7시 신촌 창천교회에서 장례예배를 드린 다음 운구 행렬이 동교동 사저를 거쳐 오전 9시 30분 국립현충원에 도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이재정 의원의 사회로 진행되는 추모식에서는 공동 장례위원장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조사를,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 장하진 전 여성부 장관, 김상근 목사 등이 추모사를 낭독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조의문도 낭독된다.

한편 고(故) 이희호 여사가 14일 배우자를 넘어 정치적 동지였던 고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곁에 안장된다.

'여성 지도자 영부인 이희호 여사 사회장 장례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50분 서울 동작구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 내 김 전 대통령 묘역에서 이 여사 안장식을 연다고 밝혔다. 이 여사는 김 전 대통령의 기존 묘를 개장해 합장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