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19년 6월 셋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19년 6월 셋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이호 기자
  • 승인 2019.06.16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6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BTS 월드
전 세계를 열광하게 하는 월드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 그들의 뜨거운 인기를 바탕으로 게임까지 개발되어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넷마블이 세계 시장에 출시를 앞둔 ‘BTS 월드’가 그 주인공입니다. BTS 월드(BTS WORLD, 개발사 테이크원컴퍼니)는 그룹 방탄소년단의 매니저가 되어 글로벌 아티스트로 성장시키는 모바일 게임입니다.(방탄소년단이 게임 속으로 ‘BTS 월드’ 게임[지식용어])

2. 살바토르 문디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예수의 초상화로, 2017년 11월 미술품 경매 사상 최고가에 낙찰된 작품'살바토르 문디'(구세주·Salvator mundi). 왼손엔 크리스털 구슬을 올려놓고, 오른손으로 축복을 내리는 예수의 모습을 담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유화 작품 살바토르 문디는 라틴어로 ‘구원자’,즉, 예수를 뜻하며 ‘남자 모나리자’라고도 불립니다.(남자 모나리자로 불리는 '살바토르 문디', 빈 살만 왕세자가 가지고 있나? [지식용어])

3. 백두혈통
김정은 위원장의 신뢰를 받고 있는 김여정 제1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과 남매 관계로 김정일의 세 번째 부인인 재일교포 출신 무용수 고용희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김 위원장의 하나뿐인 여동생이자 백두혈통으로 불리죠.

백두혈통이란 북한에서 김일성의 직계 가족을 의미합니다. 북한 정권을 세우기 전 김일성이 백두산을 거점으로 부인 김정숙과 항일투쟁을 벌인 것에 대해 그 직계에 붙여진 명칭으로 북한의 백두혈통으로는 김정은, 故 김정남, 김정철, 김여정, 김한솔, 김경희 등이 속합니다. (북한의 3대 세습 체제의 선전 도구 ‘백두혈통’ [지식 용어])

4. 아스달 연대기
최근 또 하나의 역대급 대작이 지난 1일 방영을 시작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제작 초기부터 최대 규모의 제작비와 초호화 캐스팅, 그리고 참신한 시나리오로 관심을 모은 tvN ‘아스달 연대기’입니다.

‘아스달 연대기’는 국내 드라마 중 최초로 고대사 판타지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태고의 땅'아스달'에서 서로 다른 전설을 써가는 영웅들의 운명적 이야기를 그립니다. 전례가 없는 소재와 전개이기 때문에 아스달연대기만을 위한 스토리는 물론 세트장, 언어, 의상, 부족 명칭 등 모든 것을 창작해야 했습니다. (‘최대’ ‘초호화’ 아스달 연대기, 지각 변동일까 무모한 시도일까 [지식용어])

5. 전기장 드레싱
전기장 종양치료는 암세포에만 특징적으로 반응하고, 정상세포에는 손상을 주지 않는 획기적인 암 치료법입니다. 전기장을 발생시키는 장치와 암 부위를 중심으로 전극을 부착해 환자의 몸에 지속적으로 전기장 신호를 보내는 것이죠.  

이렇게 새로운 암 치료법으로 전기장 종양치료가 소개된 가운데 박테리아에 감염된 상처를 전기로 없애는 ‘전기장 드레싱’이 개발되었다고 지난 5월 18일 사이언스 데일리가 보도했습니다.

‘전기장 드레싱’은 박테리아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생물막을 전기로 파괴해 상처 회복을 촉진하는 것으로 미국 인디애나대학 의대 재생의학공학센터(Center for Regenerative Medicine and Engineering)의 찬단 센 실장 연구팀이 개발했습니다. (전기로 상처 회복을 촉진한다? ‘전기장 드레싱’ 개발 [지식용어])

6. 카페인 우울증
최근 사용되고 있는 카페인이란 말은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입니다. 소셜 미디어가 본래의 기능을 잃고 남보다 자신이 더 행복하고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변해가면서 습관처럼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보면서 타인의 일상을 부러워하고 본인은 불행하다고 느끼며 우울함을 겪는 ‘카페인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나만 빼고 다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 나도 카페인 우울증일까? [지식용어])

7. 오캄라이프
오캄라이프란 프랑스어 ‘au calme’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프랑스어로 au calme은 고용한, 한적한, 조용한 등의 뜻을 가진 형용사로 단어의 뜻을 통해 유추해보면 오캄라이프란 현실을 즐겨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 심신이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는 생활 트렌드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au calme은 발음의 유사성을 이용해 SNS등에서 #OKLM이라고 표현되기도 하는데요 현실에서 벗어나 느긋하게 보내고 싶어 하는 사람이 점차 많아지면서 이러한 삶의 트렌드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오캄라이프, 현실을 즐기는 것마저 스트레스가 되어 버렸다 [지식용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