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 전쟁이 가열되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삼성과 SK하이닉스 등 한국 기업들을 포함한 글로벌 업체들을 불러 면담했다는 보도가 사실로 밝혀짐에 따라 중국의 대응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미국의 중국 대표기업 화웨이(華爲)에 대한 공격이 거세지자 중국이 갑자기 이와 관련 있는 한국 등의 주요 업체를 불러들여 강한 압박을 가한 모양새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중국 외교부 제공]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중국 외교부 제공]

베이징의 외교소식통은 10일 중국 정부가 한국 기업을 불러 경고한 사실이 있느냐고 묻자 "(중국 측에서) 한국 기업을 포함해 여러 기업을 면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8일(현지시간)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상무부, 공업정보화기술부가 지난 4∼5일 주요 글로벌 기술기업을 불러 트럼프 정부의 요구대로 중국 기업에 대한 부품 공급을 중단하면 심각한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외국기업 블랙리스트 제도 도입을 공표한 가운데 삼성 등 화웨이 관련 외국 기업들을 불러 면담했다는 것은 사실상 중국 편에 서라는 압박으로 해석될 수 있다"면서 "이는 미중 양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삼자에게 떠넘기는 행위"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