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가칭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을 10일 최종 승인하면서 공사가 연말에 시작될 예정이다.

환승센터 개발사업은 영동대로 삼성역∼봉은사역 630m 구간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 도시철도(위례∼신사 경전철), 지하철(2·9호선) 및 버스·택시 환승시설을 건설하는 대형 프로젝트이다. 

[출처_서울시제공]
[출처_서울시제공]

서울시의 계획안에 따르면 지상광장 밑 지하 1∼3층에 버스·택시 정류장과 공공·상업시설, 주차장, 통합대합실이 들어서고, 지하 4층에 GTX 승강장, 5층에 위례∼신사선 역무시설이 건립되며 연내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 고시,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 개발실시계획 승인 등 후속 절차를 거쳐 올해 12월에 착공할 계획이다. 2023년까지 센터를 개통한다는 게 목표다.

센터는 지상광장에서 지하 4층까지 자연 채광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보행 동선을 최적화해 평균 환승 거리(107m)와 시간(1분 51초)이 서울역의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GTX-C 기본계획 용역 결과가 나와야 경제성이나 이용 가능한 부분이 결정되기에 제외 여부가 확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환승센터는 향후 전시, 컨벤션, 스포츠, 문화 등이 어우러진 영동대로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 역할을 하게 된다. 교통 이용객만 하루 60만명에 달할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