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2019년 6월 둘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고유정
지난 5일 잔혹하게 전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피의자 고유정씨의 신상정보가 결정됐습니다. 이로써 경찰은 경찰수사사건 등의 공보에 관한 규칙에 따라 고 씨의 실명을 공개하고 언론 노출시 마스크를 씌우는 등의 얼굴을 가리는 조치를 하지 않게 되었죠. 그러나 지난 6일 신상공개 결정이 나고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고 씨의 신상은 제대로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신상공개 결정됐지만 얼굴 볼 수 없는 고유정...이런 방법이? [시선만평])

2. 한선교
지난 3일 자유한국당 한선교 사무총장이 취재기자들을 향해 "아주 걸레질을 하는구먼. 걸레질을 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기자들의 취재환경이 열악해 고생한다는 생각에서 한 말로 상대를 비하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해명했습니다. (한선교 총장의 "걸레질을 하는구먼" 발언 의미는? [시선만평])

3. 김여정-김영철
지난 4월 최고인민회의 이후 모습을 보이지 않던 김여정 북한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대집단체조 예술공연 관람 수행을 통해 공식석상에 다시 등장했습니다.또한 지난 2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도 수행 간부로 참석해 건재를 과시했습니다. (건재함 과시한 김여정과 김영철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 [시선만평])

4. 주세
우리나라의 주류 과세체계가 약 50년 만에 종가세에서 종량세로 전환을 시작할 전망입니다. 이로 인해 맥주와 막걸리를 중심으로 크고 작은 가격 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여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 이슈체크에서 종량세로 전환을 앞둔 주류 과세체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주세 ‘종량세’로 전환...4캔 만원 수입맥주 사라지나?)

5. 방탄소년단
지난 6월 1일 그룹 방탄소년단이 세계 정상급 가수들만 무대에 오른다는 영국의 웸블리 스타디움에 입성해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습니다. 이곳에는 영국, 스코틀랜드, 미국 등 세계 각지에서 모인 12만 명의 팬들이 BTS를 외치며 환호했는데요. 아울러 콘서트는 실시간으로 유료 중계되면서 동시 접속자 수는 약 14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세운 그간의 기록들과 활동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웸블리 스타디움 입성 ‘방탄소년단(BTS)’...인기 요인 분석)

6. 봉준호
문화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는 일이 잦아지면서 국민들에게 소소한 기쁨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영화계에서 자랑스러운 소식이 들려왔다. 지난 5월26일 막을 내린 제 72회 칸국제영화제에서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린 것. 봉준호 감독에 대해 알아봅니다. ([시선★피플] 영화계의 ‘괴물’ 봉준호...‘기생충’에 담긴 천부적 감각)

7. 2020년 휴일
여행을 취미로 삼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매년 휴일을 미리 확인해 여행 계획을 효율적으로 짜는 여행족들도 상당합니다. 어느 덧 2019년 중반에 들어선 시점, 2020년 휴일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어 화제입니다. 지난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0년도 월력요항을 발표했습니다. (2020년 ‘경자년’ 미리 보는 징검다리 휴일 [인포그래픽])

8. 피아트-르노 합병 무산
세간의 이목을 모으며 자동차 시장을 뒤흔들 것으로 보였던 거대 자동차업체 간 합병 추진이 결국 무산됐습니다. 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업체 피아트 크라이슬러(FCA)가 프랑스 르노자동차에 제안했던 합병 제안을 철회했기 때문입니다. ([모터그램] 거대 관심 모은 ‘피아트-르노’ 합병 무산...왜?)

9. 공기청정기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수치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자, 공기청정기는 어느 덧 필수 가전이 되었습니다. 공기청정기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자주 들리는 궁금증이 있습니다. 과연 공기청정기는 과연 효과가 있을까? 또 어떻게 사용해야 극대화 된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이 두 가지입니다. ([카드뉴스] 내 가족을 위한 ‘공기청정기’...효과 극대화 하려면?)

10. 대장암
지난해에 집계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6년 우리나라에서 대장암은 약 2만 8천여 건이 발생해 전체 암의 12.3%로 위암에 이어2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고열량과 고지방 음식 섭취가 늘고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유럽처럼 대장암 발생률이 높아지면서 현대인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건강프라임] 서구화된 식습관이 만든, 급증하는 질병 ‘대장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