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한선교 사무총장이 "걸레질 하네" 발언으로 각종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의 '막말 논란'이 끊이지 않자 황교안 대표가 '경고장'을 던진 지 불과 얼마 되지 않아 발생한 일이라 당 내부에서도 한 숨이 커지는 모양새다.

황 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항상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해 심사일언(深思一言), 즉 깊이 생각하고 말하라는 사자성어처럼 발언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는 당내 의원들의 막말이 '위험 수위'에 올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생투쟁 대장정을 마치고 청년·중도층을 향한 외연 확장을 꾀하는 상황에서 잇따라 터져 나오는 막말이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그러나 최고위가 끝난 뒤 한 사무총장이 회의장 밖에 앉아있던 기자들을 향해 "아주 걸레질을 하는구먼. 걸레질을 해"라고 언급하면서 막말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한 사무총장의 발언은 황 대표와의 질의응답을 위해 한 기자가 엉덩이를 복도 바닥에 댄 채 앞으로 움직이는 것을 보고 나온 것이다.

다만 한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기자들의 취재환경이 열악해 고생한다는 생각에서 한 말로 상대를 비하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해명했다.

한편 한 사무총장은 지난달 7일 국회에서 회의 도중 당 사무처 직원들을 향해 욕설을 퍼부었다가 당 사무처의 비판 성명이 나오자 결국 사과한 전력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