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 속에 필요한 정부 정책 한눈에, 희망사다리 2019 [지식용어]
삶 속에 필요한 정부 정책 한눈에, 희망사다리 2019 [지식용어]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19.06.02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김미양] 정부의 다양한 정책들. 분명 잘 이용하면 다양한 부분에서 혜택을 볼 수 있지만, 나에게 맞는 정책을 일일이 찾아서 신청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앞으로 정부에서 발간한 책 한 권으로 삶에 밀접한 정책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민 삶에 밀접한 정책과 정책 누리집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생활정보길잡이 '내 삶에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19'를 발간했다.

특히 이는 인터넷 기반 사회에서 국민이 더욱 쉽게 정책 정보를 파악하고 정책을 이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 핵심 정책 관련 정보가 담긴 누리집(홈페이지)들을 함께 소개한다.

‘내 삶에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19’는 국민 삶에서 중요한 영역을 일과 교육, 돌봄, 주거, 이웃,건강, 경제, 문화, 안전 9개 분야로 분류해 핵심 정책 100여개를 소개한다. 막대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주제별 또는 기능별 통합 누리집 80여개를 자주 검색되는 서비스나 정책 정보 중심으로 제시하고, 정책을 좀 더 쉽게 이해하도록 용어 설명, 관련 기관 소개, 지원 정책 질의응답을 도움말로 설명했다.

아울러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원사무 등 행정서비스 9만5천여건과 정책 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부 대표 플랫폼 '정부24'도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고, 부록에는 알아두면 유용한 누리집(27개), 공공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한눈에 보는 주요기관 연락처 등을 수록했다.

특히 올해 도입되는 신규 정책으로 취업 준비생들에게 필요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관련 정보와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을 다뤘다. 해당 누리집을 방문하면 지원 자격을 확인하고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청년정책, 지역청년공간, 진로 및 취업 상담, 채용 정보, 고민 상담 등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여러모로 유용한 '희망사다리 2019' 책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원실이나 전국 도서관, 우체국,농협, 수협 등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 또 전자파일로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는데, 정책정보지'위클리공감' 누리집에서 내려 받으면 된다. 그리고 6월 중순부터는 대형 인터넷서점에서 전자책 형태로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문체부 관계자는 "정부혁신의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포용적 복지정책은 국민들의 삶을 꼼꼼히 챙겨야 하므로 복잡하게 설계될 수밖에 없는데, 이를 좀 더 쉽게 알리기 위해 '희망사다리2019'를 발간했다"며 "이를 통해 정책 개선을 요구하고 정부는 이를 수용하며 양방향 정책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