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대기오염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심해지면서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환경부의 발표에 따르면 대기 중 미세먼지와 벤젠 등의 농도가 짙어질수록 아토피 피부염이 심해지는 연관성이 확인됐다고 하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아토피 피부염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들은 매년 90~10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특히 비교적 어린 10대 환자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란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 습진 질환으로 심한 습진과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병환자의 20%가 주로 소아기에 시작되는데 성장하면서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 같은 호흡기 아토피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크게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환경적인 요인은 산업화로 인한 매연이나 환경 공해, 식품첨가물의 사용 증가 그리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집 먼지 진드기 증가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유전적인 요인인데요. 아토피 환자의 70~80%가 가족력이 있고 부모 모두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 자녀의 80% 정도가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은 무엇인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INT▶
김환수 교수 /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Q. 아토피 피부염 증상은?
아토피피부염의 증상으로는 제일 중요한 것이 가려움증입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피부에 호발하는 부위가 나이에 따라서 바뀌게 되는데 어렸을 때는(유아기 때는) 볼이나 아니면 팔 접히는 부위에 많이 발생하다가 그 다음에 나이 먹으면서 증상이, 피부 병변이 팔이나 아니면 다리 펴지는 곳 아니면 몸통 이런 곳으로 바뀌는 것이 중요한 증상 중에 하나이고 이런 증상들이 계속 반복, 재발하는 것이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입니다.

◀MC MENT▶
아토피 피부염은 소아기 때 발병하는 경우가 가장 많아 미리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심한 아토피 피부염이 나타나는 유아들 중에 우유나 달걀 혹은 분유로 인한 음식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피해야 할 음식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아토피 피부염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첫째, 시중에 아토피 화장품들이 많은데, 치료에 도움이 되나요?
모든 것을 다 권하기는 어렵습니다. 아토피 치료용으로 나온 화장품들이 굉장히 많은데 적당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에서 판매하는 화장품들 중에 성분이 명확하게 표시되지 않은 제품들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를 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둘째, 목욕을 할 때 주의사항이 있나요?
목욕은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에서 제일 중요합니다. 수분을 공급해주고 피부에 묻어있는 알레르기 물질을 제거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요. 물 온도는 미지근한 37도 정도로 맞추고 목욕 후에는 수건으로 바싹 건조시키는 것보다 두드려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후에는 3분 이내에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아토피피부염으로 인한 합병증도 있나요?
그렇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피부에 포도상구균이 정상 사람들에 비해서 많이 살고 있어 포도상구균에 의한 감염이 흔하게 일어나죠. 또 굉장히 가렵기 때문에 긁다 보면 피부에 상처가 생겨 농가진 같은 화농성 피부 감염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눈 주위로 습진이 많이 발생할 때는 알레르기 결막염이나 심한 경우 실명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사 INT▶
김환수 교수 /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Q.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법은?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는 우선 집에서 할 수 있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 (아까 말씀드린) 목욕 아니면 환경조절, 그 다음에 피부에 공급된 수분을 충분히 피부에 머금고 있을 수 있을 정도로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집에서 하는 치료가 되고 병원에 오시게 되면 약물치료나 아니면 몸에 바르는 국소 스테로이드제제나 아니면 먹는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들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MC MENT▶
지금까지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소아기 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간혹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나 관련 제품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간에 치료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정기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