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지식용어] 사라지는 문화 폐백, 의미가 무엇인가요 / 박진아 아나운서
[TV지식용어] 사라지는 문화 폐백, 의미가 무엇인가요 / 박진아 아나운서
  • 보도본부 | 홍지수 PD
  • 승인 2019.05.2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지수]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 박진아입니다.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고 결혼을 한 뒤 2부를 준비하는 사람들도 있고요. 또 이것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바로 '폐백'입니다. 최근에는 점차 사라지고 있기도 한 문화 폐백.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NA▶
폐백은 빈賓(손님)과 눈에 보이지 않는 빈(신)께 비단 등으로 구성된 선물을 올리는 행위, 혼례를 마친 부부가 시댁 어른들에게 처음으로 드리는 인사를 뜻합니다. 과거의 경우 신부가 시댁에 와서 시부모를 비롯한 여러 시댁어른들에게 드리는 인사를 지칭했으며 구고례(舊姑禮)라고 불렀습니다.

다시 말 해 폐백은 신부가 혼례를 마치고 친정을 떠나 시댁으로 신행(新行)한 뒤에 행하여지는 의례입니다. 신부는 미리 친정에서 준비해온 대추·밤·술·안주·과일 등을 상 위에 올려놓고 시부모와 시댁의 어른에게 근친의 차례대로 큰절을 하고 술을 올립니다.

이때 시조부모님이 생존하여 계시면 시부모보다 먼저 절을 올리는 수도 있고, 시부모가 혼주라 하여 시부모에게 먼저 절을 올리는 수도 있습니다. 며느리에게 절을 받은 시부모는 치마에 대추를 던져주며 부귀다남(富貴多男)하라고 당부하며 말 하며 이때 신부는 시부모와 시댁식구들에게 줄 옷이나 버선 등 선물을 드립니다.

요즈음에는 예식장이나 교회 등 공공의 장소에서 신식혼례를 하는 사례가 일반적이어서 결혼식을 마친 날로 예식장 또는 시댁에서 구고례 즉, 폐백을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기서 가장 궁금한 것은 폐백 음식에 대추와 밤이 빠지지 않는 이유입니다. 절을 받은 어른들은 대추와 밤을 활짝 펼친 신부의 치마폭에 던져 주며 자식 많이 낳고 다복(多福)하게 살라는 축복의 말을 건네는데요.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대추는 한자로 조(棗)자를 쓰고, 밤은 한자로 율자(栗子)입니다. 그러니까 대추와 밤을 합하면 조율자(棗栗子)가 됩니다. 중국음으로는 '자오리쯔'로 읽는데, 그 소리가 조립자(早立子)이니 '일찍[早] 아들이 서기를 바란다', 즉 빨리 아들을 낳으라는 의미가 됩니다.

◀MC MENT▶  
최근에는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폐백문화. 문화는 사라지더라도 그 의미는 기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