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아련] 국가기술표준원에서는 생산된 제품들을 검증하기 위해 인정된 기관에 의해 승인받고 합의에 의해 작성된 문서나 규칙에 의해 평가하는 인증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표준화된 원칙들을 통해 훌륭한 제품을 인증 하는 것은 제품을 생산하고 사용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중요한 체계이다.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정한 3가지 평가인증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 판로확대 지원과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NEP

[사진/pxhere제공]
[사진/pxhere제공]

NEP(New Excellent Product)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신기술 또는 기존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기술이 적용된 신제품을 평가하여 정부가 인증하는 것으로, 판로 확대와 지원,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평가 인증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인증대상에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기술, 이에 준하는 대체기술 혹은 기존의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개량한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사용자에게 판매되기 시작한 후 3년을 경과하지 않은 신 개발제품이다.

인증유효기간은 3년이며 인증대상 제외품목에는 이미 국내에서 일반화된 기술을 적용한 제품, 제품을 구성하는 핵심 부품 일체가 수입품인 제품, 적용한 신기술이 신제품의 고유 기능과 목적을 구현하는 데 필요하지 아니한 제품 등이 제외된다. 신청 방법은 신제품인증신청서, 제품설명서 및 기타 구비서류를 준비해 웹사이트 등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두 번째, 신기술의 상용화 촉진을 위한 NET

[사진/pxhere제공]
[사진/pxhere제공]

NET(New Excellent Technology)은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에 발굴하여 그 우수성을 인증한다. 개발된 신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고 신기술 제품의 신뢰성 제고로 초기시장 진출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평가 인증인 것. 인증대상은 이론으로 정립된 기술을 시작품 등으로 제작하여 시험 또는 운영(이하 실증화 시험)함으로써 정량적 평가 지표를 확보한 개발완료기술, 향후 2년 이내에 상용화가 가능한 기술 등이 있다.

인증유효기간은 3년 이내로 1회에 한하여 기간 내에 연장이 가능하다. 인증된 신기술은 신기술적용제품의 국가기관, 지자체 등에 우선 구매 추천되며,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우선구매대상 기술개발제품 성능인증 대상 및 심사 시 가점을 받는다. 신청은 신기술인증신청서, 기술설명서 및 기타 구비서류를 준비해 3단계의 심사로 진행된다.

세 번째, 우수재활용제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GR

[사진/pxhere제공]
[사진/pxhere제공]

GR(Good Recycled Product)은 우수재활용제품 품질인증으로 국내에서 개발·생산된 재활용제품을 철저히 시험·분석·평가한 후 우수제품에 대하여 품질을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1997년 산업자원의 확보로 인한 국가경쟁력의 일환으로 시행해오고 있다. 인증대상은 국내에서 발생한 재활용 가능자원을 활용한 제품 중 품질 및 환경친화성이 우수하고 에너지 절약 등 재활용 파급효과가 큰 우수재활용제품이다.

제품별 품질인증기준을 제정하여 제품생산 전 과정에서의 종합적 품질관리시스템 뿐만 아니라 품질 및 성능, 제품의 환경성이 우수한 재활용제품에 대하여 GR인증 부여한다. 인증대상 제외품목에는 단순가공 제품, 재사용 제품, 재자원화가 어렵거나 2차적인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등 환경친화성이 낮은 제품 및 국민생활을 해칠 우려가 있는 제품들이 제외된다.

여러 절차를 거치고 세분화된 심사기준에 의해 평가되어 붙는 인증마크. 국민들이 표준화된 제도를 통해 전문가들에게 인증 받은 제품들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기에 큰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이 인증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꾸준한 감독과 관리도 함께 이루어져야 더욱 신뢰가 가는 인증이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