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강원도를 찾아 철원 육군 3사단 내 GP(감시초소) 철거 현장을 점검하고 산불 피해지역인 고성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는 대신 '민생투쟁 대장정' 17일차 일정을 이어간 것으로 풀이되며 강원도 접경 지역과 산불 피해 이재민들을 찾아 '안보·민생' 정당의 면모를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주민 의견 듣는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연합뉴스 제공)
주민 의견 듣는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연합뉴스 제공)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고성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산불 피해 지역에 대한 정부의 복구 지원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 여당이 국회 정상화와 함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국회 심의를 압박할 것이 아니라 즉각적인 예비비 투입으로 이재민들을 도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두 차례, 국무총리가 세 차례, 장관들도 여러 차례 피해 지역을 방문했지만 실제로는 도움이 되지 않는 '빈 껍데기' 지원책만 내놓고 갔다는 말씀을 피해 주민들이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예비비 지급 등을 통해 배상금을 먼저 지급한 후 한전에 구상권을 행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추경안의 경우에도 엉뚱한 데 돈을 쓸 궁리를 할 게 아니라 재난 피해 주민과 기업에 직접 지원하는 예산안으로 다시 짜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원내대표 또한 "산불피해 후속 조치로 예비비 649억원을 반영하려 하며, (발화 원인을 둘러싼 책임 논란이 있는) 한국전력 사장과의 면담도 예정돼 있다"며 "국회가 빨리 열려야 한다. 추경 심사를 할 때도 강원 산불 예산을 잘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피해 이재민들로 구성된 '고성 한전발화 산불피해 이재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고위 회의가 열린 토성농협본점 앞에서 정부의 빠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