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초대형 럭셔리 세단에 판도에 큰 변화를 몰고 온 스포츠 세단 포르쉐 ‘파나메라’가 화재 위험으로 내달부터 리콜에 들어간다. 규모는 약 2808대. 아울러 엔진 또는 모터가 멈춰 설 가능성이 있는 혼다 대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오딧세이'와 BMW 전기차 등도 리콜 대상으로 지목됐다.

23일 국토교통부는 포르쉐, 혼다, 푸조, 볼보, BMW, FCA(피아트크라이슬러) 등 6개 수입 자동차 브랜드의 12개 차종, 4천197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됨에 따라 자발적 리콜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포르쉐 파나메라...화재 발생 가능성

포르쉐코리아가 수입·판매한 파나메라 2천808대의 경우, 에어컨 송풍기 제어장치 실링(sealing;밀봉 부분) 사이로 수분이 유입돼 내부 회로 단락에 따른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다음 달 3일부터 포르쉐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임시 조치 작업(수분 유입 방지를 위한 추가 실링)을 받을 수 있다. 개선된 부품이 3분기께 공급되면 교체도 이뤄질 예정이다.

혼다 오딧세이-파일럿...엔진 정지 위험

혼다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SUV '오딧세이'와 '파일럿' 880대에서는 타이밍 벨트의 코스(cog;벨트와 기어가 맞물리는 부분)가 적정 강도를 확보하지 못해 파손과 함께 엔진이 정지할 위험이 발견됐다.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는 이달 29일부터 해당 차량을 무상 점검한 뒤 필요하면 부품을 바꿔 줄 예정이다.

지프 레니게이드...어어백 미 전개

지프 레니게이드 BV(에프씨에이 코리아 수입 판매) 440대의 경우 승객 보호 컨트롤러 모듈과 통신 오류(잘못된 명령어 전달) 탓에 에어백이 펴지지 않을 위험이 있었다. 따라서 24일부터 승객 보호 컨트롤러 모듈의 프로그램 업그레이드가 무상으로 진행된다.

푸조 508...화재 우려

한불모터스가 수입 판매한 푸조 508 2.0 블루 HDi 등 6개 차종 35대도 리콜 대상이다. 인젝터 레일과 연결된 고압 연료 파이프 너트가 규격에 맞지 않아 연료 파이프 손상, 화재 우려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푸조 서비스센터는 앞서 13일부터 이미 무상 부품 교환을 진행하고 있다.

볼보 XC90 / BMw i3...각각 누수와 전원 공급 차단

볼보자동차코리아의 XC90 22대는 냉각수 호스 누수 가능성으로, BMW코리아의 i3 94ah LCI 12대는 동력제어장치 EME(Electric Motor Electronics)의 회로 기판 불량에 따른 구동 모터 전원 공급 차단 위험으로 각각 리콜에 들어간다. 볼보는 지난 20일부터 리콜에 착수했고, BMW는 24일부터 부품 교환을 시작할 예정이다.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구체적 리콜 안내는 각 제조사 및 수입 판매사 고객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이제 본격적인 여름 더위가 시작했다. 여름철에는 차량의 작은 이상도 큰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니 리콜 대상이라면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화재 발생 위험도 여름철에는 급격히 상승하는 만큼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