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 디자인 김미양] 5월~6월은 포근한 날씨로 모든 산과 들이 푸르게 변하는 달이다.그만큼 산과 들에는 잃었던 입맛을 돋우어 주는 다양한 산나물이 채취되며, 그 중 ‘산나물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곰취’도 채취된다.

곰취는 ‘겨울잠에서 깬 곰이 먼저 찾는 산나물’이라고 해 붙여진 이름으로 ‘산나물의 제왕’이라고 말할 만큼 비타민, 칼슘, 칼륨,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오늘은 곰취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 먹는(조리)방법
- 곰취나물무침 :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곰취를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곰취의 물기를 꼭 짜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 후 된장, 다진마늘, 참기름, 설탕, 깨를 넣고 무쳐주면 완성!
- 곰취밥 : 곰취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참기름, 소금, 간장으로 살짝 무쳐 준비한다. 쌀을 불린 후 밥솥에 쌀을 넣고 그 위에 무쳐 준비한 곰취를 살짝 올린 후 밥을 안쳐준다.
- 곰취절임 :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곰취를 데친 후 찬물로 헹궈 물기를 짜준다. 냄비에 간장,설탕, 물, 식초, 마늘을 넣고 팔팔 끓여 식혀 준비한다. 소독한 밀폐용기에 준비한 곰취를 넣은 후 식혀 준비한 절임 간장을 넣고 3~5일 경과하면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크기가 크고, 만졌을 때 억세지 않고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며, 연한 녹색을 띄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  0~5℃
-보관일 : 5일
-보관법 :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이나 냉장고에 보관한다.

▶ 효능
- 노화방지 및 항암작용 : 곰취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줘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 뼈 건강 : 칼슘이 다량 함유된 곰취는 골밀도를 강화시키며,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 시 골격형성 및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 변비 및 장 건강 :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배변활동을 도와주며, 장내 노폐물을 배출 시켜 장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 손질법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사용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