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2019년 5월 둘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어버이날
어버이날은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고 전통적인 효사상의 미덕을 기리기 위해서 정한 국가기념일로 매년 5월 8일입니다. 전통적으로 효는 한국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도덕이자 윤리 인데요. 이날이 어떻게 생기게 된 것인지 그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TV지식용어] 어버이날, 카네이션을 선물하는 이유 / 박진아 아나운서)

2. 유류세 인상
7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이 축소되자 전국 주유소의 56.1%가 휘발유 판매가격을 인상해 평균가가 1,500원을 돌파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석유시장감시단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6일 유류세가 인하되던 날에 휘발유값을 인하한 주유소는 불과 24.9%에 불과했었습니다. 내릴 때는 천천히 내리고 올릴 때는 매우 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휘발유 가격에 서민들의 부담 역시 빠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유류세 인하의 굴레에서 벗어난 주유소...가격인상 '빠름' [시선만평])

3. 인도적 대북 식량 지원
8일 미국 백악관은 대북 최대 압박 기조를 재확인하면서도 우리 정부의 인도적 대북 지원에 대해서는 개입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평양으로부터의 추가 도발이 있었음에도 한국이 북한에 식량을 보내는 것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괜찮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을 받고 "북한에 관한 우리의 입장은 최대 압박 전략을 계속해 나간다는 것"이라며 "우리의 주안점은 비핵화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 정부의 대북 식량 지원과 관련해서는 "한국이 그 부분에 있어 진행해 나간다면 우리는 개입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인도적 대북 식량 지원 문제삼지 않는 미국...언제까지? [시선만평])

4. 부처님 오신 날
음력으로 4월 8일은 부처님 오신 날입니다. 올해는 5월 12일 이죠. 석가탄신일이라고도 불려 왔던 부처님 오신 날은 불교의 4대 명절 가운데 하나로 이날에는 연등행사와 관등놀이, 그리고 갖가지 행사가 열리는데요. 중국에서도 연등행사가 열리긴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성행하지 않고, 일본에서는 연등축제 대신 불전에 꽃을 올리는 ‘하나마쯔리’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한마음 한뜻인 날, 부처님 오신 날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식의 창] 등불 달아 불 밝히는 ‘부처님 오신 날’)

5. 배심원들
연일 기록행진을 보이고 있는 <어벤져스: 엔드게임>으로 국내 극장가의 영화들이 몸을 사리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그 광풍 속 입소문과 소소함으로 흥행 몰이의 중심에 설 것 같은 영화가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5월 2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배심원들>에 대해 살펴봅니다. ([영화평점] 엔드게임 광풍 속 흥행예감의 영화 ‘배심원들’)

6. 봄나물
완연한 봄날씨. 우리 몸의 신진대사는 왕성한 활동량을 보입니다. 따라서 신체는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게 되는데 비타민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제철 봄나물이 체력을 보충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은은한 향기를 내며 맛도 좋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봄나물 세 가지를 알아봅니다. ([세컷뉴스] 봄 향기 물씬, 춘곤증 이겨낼 수 있는 봄나물은?)

7. 차인표
‘닐리리 라라라’ 1994년 MBC 드라마 <사랑을 그대품안에>에서 색소폰 선율과 함께 손짓 하나로 뭇 여성들의 마음을 훔친 배우 차인표. 많은 히트작을 통해 선 굵은 연기를 선보였던 차인표는 중년이 되면서 점차 듬직하고 편안하며 동시에 약간의 푼수기가 섞인 인간미 넘치는 연기로 변신을 거듭했습니다. 특히 2016년 대히트를 친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에서는 철없지만 정감 가는 유부남 캐릭터로 분하며 한층 편안한 배우로 대중에 다가갔습니다. 그런 배우 차인표가 이번에는 감독 차인표로 변신해 돌아 왔습니다. ([시선★피플] 차인표가 감독으로 나선 이유...“영화 계속 하고 싶어”)

8. 로다주
마블 코믹스 시리즈의 대표 히어로 아이언맨. 아이언맨 자체로도 굉장한 매력을 지녔지만, 특유의 능력과 성격, 유머 등을 잘 해석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로다주)의 연기 덕분에 ‘아이언맨’에 대중은 더욱 빠져들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마블 영화 속 ‘아이언맨’으로 한국 내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확보한 로다주, 이미 잘 알려진 마블 영화 외에 그의 다양한 매력에 더 빠져들 수 있는 필모그래피를 살펴봅니다. (아이언맨만큼 매력적! ‘로다주’의 마블 외 필모그래피 [인포그래픽])

9. 생활용품 교체주기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생활용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때가 되면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던 생활용품에는 세균이 가득할 수 있어 교체주기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어떤 물건을 얼마의 주기로 교체해야 하는지 한번 살펴봅니다. (아까워하지 말고! 건강을 위해 알아야 할 생활용품 교체주기 [인포그래픽])

10. 다이어트
이제는 제법 따사로운 햇살이 옷차림을 하나 둘 거둬내게 합니다. 그럴수록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겨울 내 살뜰히 모아온 나의 속살들. 특히 어느 새 우람해진 팔뚝과 뱃살은 자꾸만 다이어트를 재촉합니다. 물론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다이어트이지만, 팔뚝살과 뱃살은 생활 속에서 틈틈이 몇 가지 동작만 해줘둬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옷차림 얇아지는 계절...팔뚝살-뱃살 빼는 생활 속 운동법 [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