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미중 협상 오는 9~10일 재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연합뉴스제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연합뉴스제공]

오는 9∼10일 미국 워싱턴에서 협상을 재개하는 중국 대표단은 미국 요구를 수용하느냐, 추가 관세 타격을 받느냐를 두고 갈등에 놓였다. 미국의 요구는 그간 합의된 세부항목을 끝까지 그대로 유지해 전체 합의문에 서둘러 도장을 찍자는 것이다. 그는 중국이 불공정 관행의 방지책을 법률에 삽입한다고 했다가 번복한 점, 기존 관세의 전면 철회를 요구한다는 점에 불만을 품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이 인내심을 잃고 추가 관세를 예고해 오는 10일 미중협상을 판가름할 분수령으로 주목된다.

이모티콘 선물, 다운로드 안했을 시 환불 가능

온라인 메신저에서 선물한 이모티콘의 경우 선물을 받은 당사자가 다운로드 하지 않았다면 구매자가 환불을 받을 수 있다는 조정 결정이 나왔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분쟁조정위원회는 A 씨가 제기한 이모티콘 구입대금 환급 요구 사건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분쟁조정위원회는 선물 받은 이용자가 이모티콘을 다운로드하기 전까지는 구매자에게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청약철회권이 있다고 판단하고 구매대금을 환불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전자상거래법에 따른 청약철회 기간은 7일이다.

파푸아뉴기니서 규모 7.2 강진

[사진/유럽지중해지진센터(EMSC) 홈페이지]
[사진/유럽지중해지진센터(EMSC) 홈페이지]

남태평양 파푸아뉴기니에서 7일(현지시간) 오전 7시 19분께 규모 7.2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미국지질조사국(USGS)을 인용해 보도했다. 지진 발생 위치는 파푸아뉴기니 도시 불롤로에서 서북쪽으로 37㎞ 떨어진 곳이며, 진원의 깊이는 127㎞이다.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는 진원이 깊어 태평양 일대에 쓰나미 위험은 없다고 밝혔다. 수도 포트모르즈비의 국가재난센터 관계자는 AFP통신에 인명 및 재산 피해 신고가 즉각 들어오지는 않았으며 실제 피해 여부도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