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일기예보에 등장하는 위성 사진과 영상을 오는 8일 하루는 볼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기 예보에 기본적으로 항상 등장하는 위성으로 찍은 한반도의 모습. 이는 2010년 6월 발사돼 지구 상공 3만5천800㎞에 떠 있는 천리안 위성 1호가 찍은 것이다. 그러나 오는 8일에는 볼 수 없게 된 것. 

그 이유는 천리안 위성 1호에 작은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기상청 국가기상위성센터는 홈페이지에서 "천리안 위성 1호 작업으로 인해 8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위성 자료 제공이 중단되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기상청 제공
기상청 제공

신진호 국가기상위성센터 연구관은 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천리안 위성 1호의 작은 부품이 고장 났다"며 "현재 위성체나 기상 센서에는 문제가 없지만, 그대로 놔두면 나쁜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어 고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장이 발견된 것은 수개월 전이다 하지만 위성을 관리하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4월 중순 이후 고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고, 이번에 시행되는 것이다. 

올해의 경우 2월 26일부터 4월 중순까지 태양과 지구, 천리안 위성 1호가 일직선에 놓였다. 이 경우 천리안 위성 1호는 지구 그림자에 가려진다. 이 기간을 식(蝕)기간이라고 표현한다.

위성은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해 작동한다. 물론 식기간이라고 해도 그 이전에 생산해 저장한 전기로 위성을 운영할 수 있지만, 수리 작업을 하기에는 기술적 위험이 뒤따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기상청 국가기상위성센터는 수리 날짜로 오는 8일이 가장 좋겠다는 의견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제시했다. 8일에는 전국이 맑아 위성으로 한반도 상공을 촬영할 필요가 작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 

한편 부품의 수리는 대전에 있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안테나로 원격 조정을 해 고치게 된다. 안테나가 마치 리모컨 같은 역할을 한다. 

다만, 날씨 변화 또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 따라 수리 날짜가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