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5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사역견
사역견은 수렵 이외의 각종 작업 또는 노동에 쓰기 위하여 사육하는 개를 말한다. 주로 충실하고 부지런하며, 튼튼한 체구를 가진 견종들이 사역견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양떼를 돌보는 목양견, 가축을 통솔하는 목축견, 군사적 목적의 군용견, 범죄 검거등에 활용되는 경찰견, 경주에 활용되는 경주견, 맹인안내견, 구조견, 탐지견 등으로 분류한다. (비글 ‘메이’의 안타까운 죽음...‘사역견’ 실험 논란 [지식용어])

2.글리포세이트
글리포세이트란 선택성이 없는 제초제인데 주로 비농경지등에 사용하여, 몬산토 회사에서 개발하여 라운드업이라는 명칭으로 시판하고 있다. 쉽게 말해 글리포세이트는 농약 성분이다. 그런데 최근 온라인에서 '농약 맥주 리스트'가 번지는 등 맥주 내 제초제 잔류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크게 일어난 바 있다. 그러나 다행이도 국내에 유통 중인 맥주에서는 제초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 (두려웠던 수입맥주! 농약성분 글리포세이트란? [지식용어])

3. 국가기후환경회의
국가기후환경회의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고, 정당, 산업계, 학계, 시민사회,종교계, 정부,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표하는 당연직·위촉직 42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들은 각계각층 국민 의견을 수렴해 미세먼지 문제의 근본적인 해법을 정부에 제안하는 역할을 맡는다.(미세먼지 잡아라! 반기문 위원장 ‘국가기후환경회의’ 출범...여야는? [지식용어])

4. 위치재
‘위치재’란 특정한 재화에 대한 가치가 다른 사람이 소비하는 재화와 비교평가되어 사회적 위치가 결정되는 것을 말한다. 위치재의 대표적인 예로 집을 꼽을 수 있다. 과거부터 집은 자신의 형편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위치재로 자리 잡아 왔다. (집-자동차-교육-직업...나의 위치를 대변하는 ‘위치재’ [지식용어])

5. 3%룰
‘3%룰’이란 상장사의 감사/감사위원을 선임할 경우 지배주주가 의결권이 있는 주식의 최대 3%만 행사할 수 있도록 제한한 규정을 말한다. 이는 1962년 대주주의 막강한 영향력을 제한하고 경영 투명성을 확보하면서 소액주주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작년 정기 주총 시즌에는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감사(위원) 선임 안건이 부결된 상장사 비율이1,933개사 중 56개사로 2.9%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부결 비율이 2.3배로, 아직 절반 이상 상장사가 주총을 열지도 않은 상태라는 점을 고려할 때 올해 주총 시즌이 마무리되면 감사선임 부결 건수는 작년의 2배 이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의결권이 있는 주식의 최대 3%만 행사할 수 있도록 제한한 ‘3%룰’ [지식용어])

6. 슈퍼노인증후군
슈퍼노인 증후군이란 은퇴 이후 오히려 ‘바쁘고 생산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증상을 일컫는다. 이들은 더 이상 의미 있는 역할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무료함을 느끼는 동시에 생산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지내는 것이다. 그래서 은퇴 전과 마찬가지로 무엇이든 자꾸 하려고 하며 쫓김을 경험하게 된다. (은퇴 후에도 여전히 바쁜 ‘슈퍼노인증후군’ [지식용어])

7. 맘고리즘
‘맘고리즘’은 맘(mom)과 알고리즘(Algorithm)의 합성어로, ‘알고리즘’은 수학이나 컴퓨터 공학에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순서화된 절차를 말한다. 맘고리즘은 여성(Mom)에게 육아와 돌봄을 전담시키며 굴러가는 한국 사회의 작동 방식(algorithm)을 가리킨다. 즉 맘고리즘은'임신-육아-직장-부모에게돌봄 위탁-퇴사-경력단절-자녀결혼-손자 출산-황혼 육아'로 이어지는 패턴을 의미한다. (한국 맘(Mom)들은 이제 ‘맘고리즘’에서 벗어나고 싶다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