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5월 3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정신질환자 관리체계 일제 점검 및 대책 마련
: 전국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환자에 대해 일제점검을 시행하고, 경찰청의 반복 신고사항 일제 점검 발굴에도 적극 협조하여 발굴된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 등 후속조치를 시행한다. 전국 정신건강복지센터는 현재 등록관리 중인 환자 중에서 고위험군, 사례관리 비협조 또는 미흡자, 현재 미등록이지만 관리필요자 등에 대해 실태를 파악하고 대상별 관리대책을 마련한다.

● 행정안전부
- 행정안전부 사이버 보안관제 센터, 5월 3일 개소
: ‘행정안전부 사이버 보안관제 센터’는 본부, 소속기관(7개), 산하기관(8개)의 내부망과 인터넷망의 유해트래픽/악성코드 등의 위험성을 분석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침해사고가 예상될 경우 조기 경보 발령 및 침입을 차단함으로써 정보시스템/업무용컴퓨터에 대한 피해발생을 사전 예방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 해양수산부
- 서부 아프리카 선원납치 급증... 철저한 주의경계 당부
: ‘2019년도 1분기 전세계 해적사고 발생동향’을 발표하고, 서아프리카 기니만 등을 항해하는 선박에 대하여 각별한 주의를 강조했다. 특히, 올해 1분기 발생한 모든 선원납치사건이 서부 아프리카에서 발생한 만큼 앞으로 이 해역을 항해하거나 정박하는 선박은 높은 수준의 경계를 유지하는 등 납치피해 예방을 위해 특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 해양수산부 2
- 만들고, 즐기고, 체험하는 바다야 놀자
: 어린이날을 기념하여 5월 3일(금)부터 5월 6일(월)까지 가족과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해양수산부는 5월 4일 부산시민공원에서 오전과 오후 2차례에 걸쳐 ‘신세대 가족 수산물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가족들이 함께 수산물 퀴즈쇼, 수산물 직접 만들기 등 수산물 체험행사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우리 수산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수산물 소비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교육부
- 학생 크리에이터, 교육을 말하다!
: ‘국민 서포터즈단’ 출범과 함께 교육부 유튜브 채널을 ‘교육부TV’로 전면 개편한다. ‘교육부TV’는 정기적으로 교육정책 소개 영상을 제작/게재하고, 국민 서포터즈단도 영상제작에 직접 참여하는 등 온라인 방송국 역할을 수행한다. 또 교육부는 학생 및 교원, 학부모로 구성된 ‘2019년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단’을 출범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 국토교통부
- 교통사고 접수부터 보험금까지…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 6개 자동차공제조합의 교통사고 피해자에 대한 보상서비스 개선을 위해 ①보상단계별 안내 표준화, ②쉽고 편리한 홈페이지 구성, ③민원서비스 역량 강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보상서비스 지침」을 마련하여 추진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