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과 개성이 중시되는 사회 속에서, 여전히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는 소위 '왕따 현상'은 줄지 않고 있다. 이는 유치원이나 학교와 같은 교육 시설에서뿐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들에게도 나타나 사회부적응 및 심리적 위축으로 인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이와 같은 부적응 현상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가중시켜, 신체적, 언어적 발달 지연을 비롯해 행동 장애로도 나타날 수 있다. 이 때 부모가 아이를 방치하지 말고 최대한 빠르게 초기 상담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겪을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아이와 언어적 소통이 어려워 상담이 어려울 경우에도, 놀이치료와 미술치료의 행동 관찰 등을 통해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충분히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유스밍언어심리상담센터'의 이종원 센터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유스밍언어심리상담센터 이종원 센터장

Q. 유스밍언어심리상담센터의 설립 취지는 무엇인가

A. 본 센터는 아동발달재활과 심리상담 관련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해 사회의 각 집단의 위기와 갈등을 해결하고자 설립되었다. 이를 통해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이 겪는 정서부적응 현상과 각종 행동장애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내담자의 삶의 질을 높여 더 밝은 사회를 구축하고자 한다.

Q. 유스밍언어심리상담센터의 치료 대상과 주요 프로그램을 설명한다면

A. 본 센터에는 현재 만 2세부터 만 52세까지 다양한 연령의 내담자가 방문해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따라서 연령에 제한을 두지 않고 누구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은 언어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청소년, 성인 심리상담 등으로 마련되어 있다. 전 프로그램은 50분 간 상담과 치료로 진행되며, 아동의 경우 아동상담 40분, 부모상담 10분으로 이뤄진다.

Q. 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A. 우리 아이들이 발달 지연이나 장애로 인해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문제는 유치원이나 학교에 아이를 보내는 부모님께서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일 것이다. 심한경우 말이 느리거나 소심하다는 문제로 아이가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당하는 일도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본 센터는 그런 고민을 가진 아동, 청소년뿐 아니라 아동의 부모가 겪을 걱정과 고민까지 덜어주고자 한다. 따라서 언어적 지연을 보이는 아이, 심리적 문제가 있는 아이, 행동 교정이 필요한 아이 모두 우리가 돌볼 대상으로 인지해 치료 및 교정,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해 개선을 돕는다.

센터의 프로그램은 이들이 학교와 사회에서 다른 사람과 밝게 어울리며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기대효과를 둔다. 특히, 심리적 문제와 스트레스로 고통 받는 성인들은 사회에서 정상적이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유스밍언어심리상담센터 전경

Q. 유스밍언어심리상담센터에서 추구하는 가치관과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

A. '아동과 성인 모두가 사회에서 정상적이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 본 센터가 추구하는 가치관이다. 아동은 미래의 성인이며, 성인은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기 때문에 이들이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고 당당히 할 수 있도록 상담과 치료를 진행한다.

특징이라고 한다면, 전문 치료사 선생님들과 본 센터에서 제공하는 바우처다. 먼저, 우리 센터는 임상경력이 풍부한 치료사 선생님들과 함께 하고 있다. 짧게는 8년부터 길게는 2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선생님들이 재직하는 만큼, 방문 아동과 성인들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데 최상의 효과를 이끌어낸다.

그리고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바우처(발달재활, 우리아이심리지원)와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바우처(방과후, 치료지원)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기관이기도 하다.

Q. 센터운영에 있어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A. 틀에 박혀 기계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지양하고, '편안한 환경'을 중시한다. 편안한 분위기는 내담자의 솔직한 마음과 정확한 심리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환경적 요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내담자가 있는 상담실에서의 시간뿐 아니라, 대기실에서의 시간 역시 치료의 시작과 연속이라는 생각으로 센터를 운영해왔다. 그 결과, 편하고 안정적인 분위기에서 프로그램을 받는 내담자와 아동, 부모님 모두의 만족도가 올라갔다.

Q. 앞으로 궁극적인 목표와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다양한 사회 문제로 인해 현재 많은 아동, 청소년, 성인들이 발달 문제부터 심리적인 문제와 스트레스로 고통 받고 있다. 그만큼, 적절한 상담센터의 역할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사명감이 든다. 우리는 앞으로도 이들이 사회에서 정상적이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 밝은 사회를 구축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내담자가 상담센터를 방문할 때 많은 걱정과 우려로 인해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는 혼자서 해결하기 보다는 정확한 문제 파악과 적극적인 해결 의지가 중요한 만큼, 편안한 마음으로 주변에 가까운 센터의 문을 두드리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