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정부, '마약안전기획관' 신설

[마약류/연합뉴스제공]
[마약류/연합뉴스제공]

정부가 마약류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마약류 안전관리를 전담하는 '마약안전기획관'을 신설한다고 30일 밝혔다. 마약안전기획관 신설 내용을 담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마약안전기획관은 식약처 의약품안전국 소속이었던 '마약정책과'와 '마약관리과'를 그 밑에 두고, 마약류 오남용 예방과 불법 마약류 감시체계 운영을 전담하게 된다.

'라돈침대' 사태, 처분방법 규정 없어

작년 5월 대진침대가 판매한 매트리스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돼 지금껏 7만 개가 넘는 매트리스가 수거됐지만, 이 매트리스에 대한 처분 방법은 아직 마련되지 않고 있다. 현행법상 이 매트리스 폐기 방법에 대한 규정은 없다. 수거 후 해체된 매트리스는 대진침대 천안본사 창고에 쌓여 있는 상태다. 1년 전 불거진 '라돈침대 사태'가 여전히 끝나지 않은 셈이다. 30일 정부에 따르면 대진침대 매트리스 폐기는 하반기 이후에나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 정책 연구를 수행한 뒤 하반기에 환경부가 시행령과 시행규칙 등 법령을 개정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법령 개정이 마무리돼야 실제 폐기가 가능하다.

개성공단 기업인들, 9번째 방북 신청 촉구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 /연합뉴스제공]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 /연합뉴스제공]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개성에 두고 나온 시설을 점검하기 위해 정부에 9번째 방북을 신청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개성공단 방문 허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통일부에 방북 신청서를 제출했다. 비대위는 이번에 신청한 개성공단 방문에는 기업인 193명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원혜영·이석현·이인영·심재권, 바른미래당 김동철, 민주평화당 정동영·최경환, 정의당 김종대 등 국회의원 8명이 동행하려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