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2019년 4월 넷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패스트트랙
자유한국당이 22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합의를 놓고 한국당을 '겁박'하는'의회 쿠데타'로 규정하고 국회 일정 전면 거부 등을 포함한 초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대표는 "선거제와 공수처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태우는 순간 20대 국회는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 4당의 패스트트랙 합의...'의회 쿠데타' 초강경 대응 예고 外 [국회소식])

2. 어벤져스 엔드게임
역대 시리즈 최고의 찬사! 전세계에 부는 노 스포일러. 개봉 4시간 30분 만에 100만 명 관객 돌파. 어벤져스에 붙은 기록들이다. 이 기록은 매순간 경신되고 있고 앞으로 또 어떤 기록들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지난 4월 23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에 대해 살펴보자. ([영화평점] 어벤져스 엔드게임 궁금한 거 투성? #쿠키영상 #스포금지 #스포있음 )

3. 고민정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고가건물 매입 논란'에 휩싸여 사퇴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후임에 고민정(40) 부대변인을 임명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9일 발표했다. 고 신임 대변인은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 김의겸 전 대변인에 이어 문재인 정부 청와대 3번째이자 현 청와대 첫 여성 대변인으로 기록되게 됐다. (청와대, 고민정 부대변인 임명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한국당
24일 자유한국당이 문희장 의장을 항의 방문하여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사임과 보임)을 허가해선 안 된다고 강력하게 요청했습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실에서 "(오신환) 사보임을 허가하면 결국 연동형 비례제와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을 패스트트랙의 길로 가게 하는 것"이라며 "이는 의장이 대한민국의 헌법을 무너뜨리는 장본인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공수처 반대표 던지는 오신환을 지키려는 한국당...가재는 게 편? [시선만평])

5. 한유총 설립 허가 취소
서울시교육청이 '개학연기 투쟁'을 벌였던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의 설립 허가를 취소했다. 이에 한유총은 "공권력의 횡포"라며 설립허가 취소처분 취소를 요구하는 행정소송을 내겠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 이슈체크에서 한유총 설립 허가 취소를 둘러싼 논점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교육청의 ‘한유총’ 설립 허가 취소...법적 근거는?)

6. 자동차 보험료
이르면 다음 달부터 자동차 보험료가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 것이 현실화할 경우 올해 들어서만 두 번째라 소비자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다수의 손해보험회사는 최근 보험개발원에 자동차보험 기본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다. 보험료 인상에 앞서 자체적으로 산정한 자동차 보험료 인상률이 적정한지 보험개발원에 검증을 요청한 것. 인상 폭은 1.5∼2.0% 수준으로 알려졌다. (한 번은 정 없어서?...자동차 보험료 ‘올해만 두 번째’ 인상 [모터그램])

7. 옷 벗고 잠자기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수면의 질은 사람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미친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분비되는 호르몬들은 세포가 재생하고 복구되도록 도와주며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한다. 따라서 잠을 잘 때는 몸이 편한 상태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한편 잠을 잘 때 옷을 벗고 자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과연 옷을 벗고 자는 것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카드뉴스] 옷을 벗고 잠을 자는 것, 정말 건강에 좋을까?)

8. 뮤지컬 ‘그날들’
2013년 초연 이후 많은 관객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뮤지컬 <그날들>.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故김광석 노래와 함께 하기에 그 감동은 배가 된다. 아직도 아직 이라면? 얼마 남지 않은 공연의 마지막을 채워보자. 시간이 지날수록 여운이 남는 뮤지컬 <그날들>이다. ([뮤지컬평점] 아직도 아직 이라면? 뮤지컬 ‘그날들’ 속으로 )

9. 보호종료아동
보건복지부는 부모의 실질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보호대상 아동들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그동안 아동복지시설 등에서 보호를 받았던 아이들은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보호가 종료된 후에 주거 불안에 노출되거나 빈곤, 사회 부적응 등 어려움을 겪는 일들이 많았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보호종료아동의 자립을 위해 올해부터 자립수당을 지급하는 시범 대책을 마련했다. (보호종료아동을 위한 자립수당, 신청 방법은? [인포그래픽])

10. 지진시 비행기
지구의 종말을 그린 재난 영화 ‘2012’. 시종일관 강력한 지진으로 인해 지구가 쪼개지는 이 영화에서 주인공 가족들의 탈출을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비행기’였다. 과연 지진이 발생하면 비행기는 영화에서처럼 아무 문제없이 비행이 가능한 것일까? 과학적으로 알아보자. ([카드뉴스] 대지진이 발생하면 하늘에 떠있는 비행기는 안전할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