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최지민] 화재로 첨탑이 무너지고 목재 지붕이 불에 타는 등 큰 피해를 본 노트르담 대성당의 재건 방식을 둘러싼 논쟁이 뜨겁다.

논쟁의 핵심은 원래의 디자인과 재료, 전통적인 건축 기술을 토대로 원형 그대로 복원해 문화유산의 역사성을 살릴지, 아니면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건축할 것인지로 모인다.

1. "현대적으로 재건해야"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프랑스 일부 건축가들은 무너져내린 첨탑 등을 현대풍으로 다시 세워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건축가 장-미셸 빌모트는 18일(이하 현지시간) 첨탑을 과거 그대로 복원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현지 매체인 프랑스인포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단언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노트르담 대성당이 과거 1844∼1864년 사이 설계·건축 등에서 원형을 따르지 않고 변경된 적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기도 한다.

붕괴한 96m 높이의 첨탑도 1859년 성당 보수 공사를 맡은 건축가 비올레 르 뒤크가 새로 추가한 것이며, 성당 외벽의 아치형 지지 구조를 일컫는 플라잉 버트리스(flying buttress)나 그리스 신화의 '반인반수' 괴물을 형상화한 키메라상 역시 이 기간 개조되거나 새로 더해졌다.

특히 마크롱 대통령이 화재 참사 다음날 현대적 건축 양식으로 첨탑을 재건하는데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히면서 이 사안은 정치적 논쟁으로 옮아 붙은 모양새가 됐다.

2. "원형 그대로 복원"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다른 한편에서는 노트르담 대성당이 850여년 전통의 인류 문화유산이자 프랑스 가톨릭의 상징물이라는 점을 고려해 원형 그대로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극우정당인 국민연합(RN)의 마린 르 펜 대표는 첨탑의 현대적 재건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며 "우리 스스로 건축가임을 자임하기 이전에 (문화유산의) 상속자라는 사실을 인정하자. 노트르담은 우리가 소유한 게 아니다"라고 자신의 트위터에 의견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유일한 의무는 그 완벽한 걸작이 요구하는 인내심을 갖고 우리가 물려받은 그대로 (후세에) 물려주기 위해 복원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