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지수 / 디자인 김미양] 물살이 느린 하천이나 연못의 진흙 바닥에 사는 우리에게 친숙한 민물고기 메기. 해양수산부는 4월 제철을 맞은 수산물로 멸치와 함께 메기를 선정했다. 긴 수염과 미끌미끌한 몸이 특징인 메기는 예부터 우리의 몸을 든든하게 해주는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다. 어떤 성분이 몸보신에 도움이 되는 걸까? 4월 제철 수산물 메기의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메기 매운탕: 냄비에 다시마 물과 무를 넣어 끓인다. 따로 다진 마늘, 고춧가루, 된장, 고추장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냄비 속 무가 익으면 메기와 양념장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대파, 미나리,쑥갓을 올려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하면 완성.

- 메기 구이: 꾸덕꾸덕하게 말린 메기를 석쇠에 굽고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생강 즙, 설탕 등으로 양념장을 만든다. 양파, 느타리버섯, 쑥갓, 미나리, 양념장으로 버무려 식용유를 두른 팬에 구우면 완성


- 메기 찜: 냄비에 무와 시래기를 깔고 손질하여 칼집을 넣은 메기와 물, 고춧가루 양념을 넣어 끓인다. 밤, 대추, 버섯, 채소를 넣고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끓이면 완성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매끈하고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 보관온도 : -20~0℃

- 보관일 : 30일

- 보관법 : 내장을 제거하고 토막을 낸 메기는 랩에 싸서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메기는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약해진 기운을 보하고 정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크다.

②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 비타민A, C, E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에도 탁월하다.

③ 부종에 효과적 : 음식뿐만 아니라 약용으로 쓰일 정도로 부기를 내리는데 효과적이고 이뇨를 도와준다.

▶ 손질법

- 손질법 : 메기의 아가미를 제거하고, 내장을 깨끗이 빼낸 다음 속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조리에 이용하기 편하게 손질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