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2019년 4월 둘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로버트 할리
지난 8일 방송인 하일(미국명 로버트 할리)씨가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하 씨는 최근 자신의 서울 자택에서 인터넷으로 필로폰을 구매해 투약한 혐의를 받습니다. 주거니 받거니, 마약의 공급과 투여가 연예계를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파고든 양상. 앞으로 얼마나 많은 관련인이 마약 혐의로 줄줄이 입건 될 지 긴장의 파동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마약 투약 혐의 ‘로버트 할리-황하나’...관련자 줄줄이 입건 각 [시선만평])

2. 교통사고 한방 추나요법
자동차 보험에 대한 실효성을 도모하기 위한 정부 주도의 정리가 진행된다. 특히 교통사고 때 자동차보험으로 한방 추나요법(推拿療法)을 받을 수 있는 횟수가 최대 20회로 제한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보험 진료수가에 관한 기준 변경 안내' 공문을 최근 손해보험업계에 보낸 것으로 9일 알려졌습니다. ([모터그램] 교통사고 시, 자동차보험 한방 추나요법 횟수 최대 20회로 제한)

3. 한미정상회담
11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워싱턴 한미정상회담이 펼칩니다. 문 대통령은 10일 서울에서 출발해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간 비핵화 대화의 모멘텀을 살리고 비핵화 해법을 모색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한미정상회담 통해 비핵화 [시선만평])

4.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어벤져스: 앤드게임>을 향하는 마블의 기차가 종착역을 향해 달려오고 있습니다. 각종 IPTV뿐 아니라 OTT 등도 마블의 전작들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게 할 만큼, 앤드게임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10여 년 동안의 많은 작품을 모두 기억할 수 없기에, 앤드게임을 위한 복습 열풍도 불고 있는 상황. 그 중 호불호가 유독 많았던 영화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을 소개합니다. ([무비레시피] 앤드게임 대비하기!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

5. 난방비
8일 국토교통부는 정부의 아파트 난방비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지난 겨울 전국 19만4천222가구가 다양한 사유로 인해 난방비가 '0원'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방비가 0원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난방을 충분히 하고도 비용을 지불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이런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같은 아파트에 사는 다른 사람들에게 돌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꿀, 누군가에게는 폭탄인 난방비 0원 [시선만평])

6. 과학적인 놀이기구
어린이날이나 주말 또는 특정 공휴일이면 사람들로 북적대는 놀이공원. 볼거리도 많지만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놀이기구가 많기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람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소리를 지르면서 타고 있는 놀이기구에 과학적 원리가 숨어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과학적 원리가 적용되어 있을까요? ([카드뉴스] 스릴 만점인 놀이기구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

7. 고령운전자 의무교육
도로교통공단은 2019년 1월1일부터 만 75세 이상 노령운전자의 운전면허 갱신(적성검사) 주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고, 갱신(적성검사) 전 필수적으로 ‘고령운전자 의무교육’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예약 방법을 살펴봅니다. ([모터그램] 만75세 이상 ‘고령운전자 의무교육’ 인터넷 예약 방법은?)

8. 탈모약
탈모는 암마저 거의 정복할 단계에 와 있는 현대의학으로도 치료할 수 없는 불치에 가까운 난치병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용 샴푸 등의 제품들도 있지만 실제로 통계적으로 효과가 증명된 것은 미비한 편으로 미국 FDA가 승인한 탈모 약은 현재 ‘미녹시딜’성분의 바르는 약과 ‘피나스테리드’성분의 경구약뿐입니다. 어떤 주의점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탈모 잡으려다 2세 잡을 수 있다? 주의 요구되는 탈모 약 ‘피나스테리드’ [카드뉴스])

9. 건강보험 5개년 계획
정부가 출생부터 노년까지 필수 의료와 적정진료를 보장하는 건강보험 체계 구축을 위해 향후5년간 6조 5천억 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밝혔습니다. 건강보험종합계획의 내용과 우려점 들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이슈체크] 건강보험 5개년 계획에 41조 투입...보험료 오르나?)

10.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
가정이나 사무실, 다중이용시설 등 일상적인 생활공간에서 사용되는 화학제품으로서 사람이나 환경에 화학물질의 노출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생활화학제품이라고 합니다. 이에 환경부에서 위해성이 있다고 인정되어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을 지정 또는 고시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잘 몰랐다가 처벌받아요!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