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우리가 모르는 맛집을 방문했을 때, 일단 기본찬의 맛이 얼마나 좋 나쁜지에 따라서 전체적인 음식의 수준이 판가름 나고 주변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 시대 이를 미용실에 빗대어 보면 멋들어지는 염색이나 고가의 펌 들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우선적으로 헤어샵의 기본 덕목 중에 하나는 바로 커트라고 할 수 있다.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될 만큼 너무나 당연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문제는 이런 아주 기본적인 부분조차 놓치고 있는 헤어샵이 많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소비자인 고객 측에는 최신 트렌드와 화려한 퍼포먼스를 나란히 발을 맞추면서도 여전히 기본기에 충실한 미용실이 있는가에 대해 궁금해 하기도 한다.

사실 이런 헤어샵을 찾아서 접하기도 쉽지 않고 마음에 드는 헤어샵을 선정하기도 쉬운 일은 아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것은 지저분하지 않고 길수록 예쁜 머리와 모발을 최대한 상하지 않게 하면서도 고객들이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제대로 구현해주는 것이다. 체계적인 교육과 분기별로 행해지는 꾸준한 트레이닝을 통해 직원에게 커트의 기본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광주 광산구 하남동에 위치한 ‘살롱드HY’ 세아 원장을 만나 진심어린 운영 철학을 이야기 나누었다.

▲ ‘살롱드HY‘ 세아 원장
▲ ‘살롱드HY‘ 세아 원장

Q. 살롱드HY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나?

A. 요즘 사람들은 외형적으로 가지고 있는 단점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거라 생각이듭니다. 제가 보기엔 충분히 아름답지만 단점을 커버하고 싶고 조금 더 예쁘고, 멋져 보이면 좋으니까요.

저는 단순히 고객님 머리만 해드리는 곳이 아니라 전반전인 스타일을 보고 상담해드리고 그의 맞는 머리로 고객님 마음을 한번 더 헤아려보는 그런 샵을 꿈꿔왔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열심히 기술을 익히고 배우며 경험을 바탕으로 샵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Q. 살롱드HY진행하는 주요 시술은 어떤 것이 있는지, 진행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A. 주요 시술들은 보통의 샵과 비슷 할거라 생각이 듭니다. 컷트, 염색, 펌, 모발클리닉, 두피클리닉, 매직, 볼륨매직 등 샵에서 하는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샵이 다른건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이겠죠!

일단 컷트를 한다고 예를 들면 고객님의 얼굴형. 생김세. 두상을 파악하고 고객님이 원하는 스타일을 연출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서 노력합니다. 만약 고객님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컷트 라면 고객님과 상의해서 컷트선을 기존의 고객님이 원하는 스타일은 무너지지 않고 최대한 고객님이 원하는 스타일을 하실 수 있도록 컷트선을 변형해서 잡아드리기도 합니다.

염색은 일본 호유 염모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이 오셨을 때 고객님의 얼굴빛, 화장 톤, 평소의 립색 고객님과 상담 후에 고객님의 얼굴에 제일 잘 어울리는 컬러로 염색해드리고 있습니다. 아무리 예쁜 컬러도 얼굴빛과 맞지 않는 고객님이 하면 오히려 얼굴이 떠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상담하고 고객님과 제일 잘 어울리면서 트렌드에 뒤떨어지지 않는 아름다운 컬러를 선물합니다.

펌은 일반펌, 셋팅펌, 매직, 볼륨매직, 여러 가지 고객님이 원하는 스타일로 아름답게 해드리고 있습니다. 컷트선을 바탕으로 펌은 컷트선에 의해서 나온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일단 고객님과 최대한 원하는 스타일을 하기위해 상담하고 그의 맞는 컷트선을 잡고 그 위에 펌으로 고객님의 스타일을 완성 시켜드립니다.

모발클리닉은 일본 하호니코 이세아 클리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총8단계로 구성되어 있는 하호니코 이세아 클리닉은 유수분벨런스, 탄력은 물론이고 모발의 뼈대까지 튼튼하게 잡아주는 클리닉입니다.

두피클리닉은 일본 데미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피도 피부이기게 자극이 적어야 하고 순해야 하기에 저자극제품인 데미 제품을 사용합니다. 두피클리닉은 두피상태에 맞는 샴푸 후 두피 폼을 사용 합니다. 두피도 피부이기에 두피에 수분트리트먼트까지 한 다음 두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맛사지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Q. 살롱드HY만의 장정이나 특징, 차별성이 있다면?

A. 저희 살롱드HY는 컷트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매장에서 서로 컷트선에 대해서 상의하고 강의 듣고 연습하고 부족한 부분은 외부교육 병행하면서 채워나갑니다. 또한 저뿐만 아니라 직원이 호유 디플로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호유 디플로마는 호유코리아에서 주최하는 기초염색에 대한 기초 지식, 기술, 창작력을 습득하면 수료증을 수여하는데 어드벤스 코스 과정을 모두 이수했습니다.

Q. 세아 원장님께서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인가?

A. 저는 일하는 저도 일하는 직원도 그리고 매장에 오는 고객님도 모두가 샵이란 공간에서는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일을 하러 왔지만 일을 하면서도 즐겁게 즐기면서 일을 하면 능률도 오르고 선생님들 마다 각자의 역량보다 더욱더 나은 기술이 나오고 고객님들 또한 즐겁고 매장이 화기애애한 분위기라서 항상 출근해서 웃으며 일하고 있습니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고 하잖아요!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사람은 그런 것 같아요. 나를 잊지 않고 멀리가도 찾아와주는 것, 저희고객님이 저희 샵에서 멀리 이사를 가셨는데도 잊지 않고 1시간 반이 넘는 거리인데도 불구하고 머리하는 날엔 어김없이 찾아주실 때 가장 뿌듯하고 감사합니다. 사람이 사람을 잊지 않고 찾아주는 것, 물론 머리도 잘해야 하고 스타일도 잘 잡아드려야 하고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 또한 사람이기에 저를 잊지 않고 찾아와주시는 제 고객님들, 나의 고객님들이 있어서 언제나 보람을 느끼며 일하고 웃고 행복합니다.

▲ '살롱드HY' 실내 공간

Q. 지금까지 올수 있었던 노하우와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A. 이전에 혼자서 1인샵을 3년 정도 했었어요. 그때 쉬는 날 없이 열심히도 했고 많이 배우기도 했습니다. 노진태 교수님의 추천으로 2015럭셔리 브랜드 모델어워즈, 2015아시아 미 페스티벌, 어마어마한 두 행사에 헤어팀으로 참가하여 모델헤어 협찬도 하면서 여러 가지 경험이 바탕된거 같아요. 웃으며 행복하게 여태껏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하고 싶은 미용 열심히 하면서 나를 찾아주는 고객님 한분한분 빛나게 해드리고 싶어요. 또 하나 멋진 후배들 웃으며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한마디

A. 지금의 나에 만족하지 않고 더 열심히 노력하는 세아 원장 되겠습니다. 단지 머리만 해주는 그런 디자이너가 아닌 고객님 마음 한분 한분 읽는 그런 ‘세아원장’ 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는 ‘살롱드HY‘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