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김아련 / 디자인 최지민]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부모 가운데 아이가 유독 빠르게 성장한다면 한 번쯤 우리 아이가 ‘성조숙증’은 아닌가 하고 걱정해 보는 것이 좋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성조숙증 진료 인원은 2012년 5만 5187명에서 2016년 8만 6610명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이렇게 성조숙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불안감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조숙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성조숙증의 원인
- 진성 성조숙증: 성선자극호르몬들이 많이 방출되어 그 영향으로 호르몬(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이 많이 방출되면서 발생
- 가성 성조숙증: 성선자극호르몬의 방출 없이 난소나 테스토스테론과 관련된 호르몬 질환이나 다른 성자극 호르몬이 나올 수 있는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

▶ 성조숙증의 증상
 여자아이의 경우
- 가슴에 멍울이 잡힘
- 냉 같은 분비물이 생김
- 음모가 나타남
- 여드름이 생김

 남자아이의 경우
- 고환이 커지기 시작함
- 음경이 길어지고 색이 변함
- 음모가 나타남
- 여드름이 생김
- 목젖이 나오고 변성기 시작

▶ 성조숙증에 대한 궁금증
Q. 성조숙증과 정상적인 아이의 성장에 차이가 있을까?
A. 차이가 있다. 성조숙증일 경우 갑자기 성장 속도가 증가하면서 어린 나이에 정상 아이들보다 빨리 성장한다. 결국 성장판이 조기에 닫혀 성장이 멈춰지므로 최종 성인 신장이 작아지게 된다.

Q. 성조숙증과 비만은 연관성이 있을까?
A.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과 비만이 있는 아이들에게서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성조숙증이 관찰된다. 비만으로 체지방률이 높아지면 비만 세포에서 방출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관여해 성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사춘기가 빨리 올 수 있다.

Q. 환경호르몬도 성조숙증에 영향을 끼칠까?
A. 그럴 수 있다. 플라스틱 제제에 들어 있는 내분비 교란 물질은 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내분비 교란 물질에 아이들이 많이 노출되게 되면 아이 몸속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작용을 방해하거나 교란해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다.

Q. 성조숙증에 두유가 좋지 않다고 하던데 맞는 말일까?
A. 이러한 속설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 뿐만 아니라 콩, 달걀, 유제품 등과 성조숙증과의 연관성도 밝혀진 것이 없다.

▶ 성조숙증에 좋은 것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채소 섭취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 자제
-가공식품 섭취 자제
-규칙적인 수면 습관
-스트레스 관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