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프라임] 어린이 성장, 어른들의 합병증 유발하는 수면무호흡증 주의
[건강프라임] 어린이 성장, 어른들의 합병증 유발하는 수면무호흡증 주의
  • 보도본부 | 한성현 PD
  • 승인 2019.04.10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세계 수면학회에서는 3월 둘째 주 금요일을 세계 수면의 날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수면에 대한 중요성 등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2007년부터 세계 70여 개 국가가 세계 수면의 날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면은 다음 날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위해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수면장애를 갖고 있는 환자는 2013년 약 38만 명에서 2017년에는 51만 명으로 약 30%나 증가했는데요. 수면장애 환자들 중 수면 무호흡환자는 약 3만 명 정도나 된다고 합니다.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수면에 방해가 되는 수면무호흡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밤에 수면을 잘 취하지 못하면 다음날 낮에 활동하는데 큰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에게서 많이 발병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수면무호흡증의 발생 원인은 소아와 성인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소아의 경우는 편도가 커져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는데요. 특히 입으로 보이는 구개편도와 코 뒤에 있는 인두 편도 조직인 아데노이드가 커져 발생하게 되며 특히 5세 전후로 많이 발생합니다.

성인의 발생 원인에는 더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는 되는데요. 보통 성인의 경우는 비만인 경우 편도선 안쪽 공간이 좁아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입안의 근육 긴장도가 저하되거나 수면 중에 침 이완이 안 되는 경우에도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남성은 40~50대, 여성은 폐경기 때 많이 발생합니다.

◀의사 INT▶
황세환 교수/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Q. 수면무호흡증에 영향을 주는 질병은?
저희가 수면무호흡을 크게는 중추성 아니면 폐쇄성으로 나누게 되는데 중요성에 경우에서 보통 이제 뇌에서 호흡에 관여되는 중추의 영향을 받는 여러 가지 약물 드셨을 때 수면제 이런 것들도 영향을 주게 되는데 폐쇄성의 경우에서는 입안에 공간이 좁아지는 보통 비만 아니면 환자분들의 약주를 많이 하시게 되는 경우에도 코를 많이 곤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편도선이 크시거나 폐가 크시거나 이런 여러 가지 해부학적 요인들도 아니면 혀가 큰 경우 이런 부분들도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MC MENT▶
흡연과 음주, 비만은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금연과 금주를 실천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기에 수면 자세를 바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수면무호흡증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치과나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제 수면무호흡증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이 생기는데요. 첫째,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어떻게 다른가요?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증을 크게 포함하는 개념인데 코골이를 수면무호흡의 연장선이라고 보면 됩니다. 코골이가 있는 분들은 보통 수면무호흡을 동반한 경우가 많은데요. 단순히 코를 골기만 하는 분들도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중간에 수면 무호흡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째,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납니까? 소아의 경우는 성장 장애나 집중력 장애, 학습장애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 자면서 여러 성장호르몬이 발생하기 때문에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보통 40대 부근에 많이 발생하면서 고혈압이나 당뇨가 동반된 경우가 많습니다. 또 낮에 생활할 때 집중이 안 돼, 사회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시중에 광고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나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실제로 턱이 뒤로 빠져 있는 분들이나 입안에 공간이 작으신 분들은 입안에 장치를 통해 인위적으로 넓혀주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 코가 막히는 분들은 수술을 해 코를 넓혀주는 방법도 있는데요. 각 환자마다 증상에 따라 다른 방법들을 쓰게 되고 다양한 치료법들이 있습니다. 네 그럼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의사 INT▶
황세환 교수/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Q. 수면 무호흡증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첫단계는 여러가지 운동이나 음식 요법 등을 이용해서 체중감소 등을 말씀드립니다. 보통 저희가 체중이 늘 때 단순히 밖으로만 체중이 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목 안의 인두부분이나 목안의 여러가지 공간이 한꺼번에 같이 좁아지게 됩니다. 

음주를 하게 되면 몸의 근육에 힘이 빠지는 것 처럼 주무실 때 인두부분의 근육에도 긴장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주무실 때 인두부분의 공간이 좁아지게 되서 더 코골이를 유발하게 되고 무호흡까지 되기 때문에 보통은 주무시기 전에 음주같은 것들을 피하라고 말씀을 드리고 생활습관 개선을 첫 번째 말씀을 드립니다.

그밖에는 수면무호흡관련해 가지고 저희가 양압기를 말씀드리는데요. 양압기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저희가 공기를 입안으로 주입을 해서 원활하게 숨을 쉴 수 있게 하는 그런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MC MENT▶
수면무호흡증은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이런 수면 질환에 대해 경각심을 많이 갖고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다른 질병들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고 여러 성인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미리 관심을 가져 올바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