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연선] 2019년 4월 첫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강원도 화재
강풍이 불고 건조한 날씨 속에 초대형 산불이 강원도 곳곳을 비롯해 다른 지역에서도 발생해 재난급 피해를 낳았습니다. 자칫 작은 불씨라도 이번 산불처럼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봄, 가을 산불조심 기간에는 산불 등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더 유의해 화재를 막아야 할 것입니다. (강풍-건조한 날씨 타고 재난 불러온 ‘불’...“꺼진 불도 필히 다시보자” [시선만평])

2. 영등포 봄꽃 축제
4월 5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되는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는 지난 2005년부터 시작한 봄꽃 축제로 우리나라 제주도가 원산지인 왕벚나무 1,886주를 비롯해 진달래, 개나리, 철쭉, 조팝나무, 말발도리 등 13종의 봄꽃이 만개해 넓게 트인 한강을 배경으로 봄의 항연이 펼쳐집니다. ([TV지식용어] 여의도 봄꽃축제, 얼마나 많은 꽃들을 선보일까 / 박진아 아나운서)

3. 보궐선거
4월 3일에 치러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 후보인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경남 창원성산에서 이겼고 통영·고성에서는 자유한국당 정점식 후보가 승리하여 각각 1승씩을 챙겼습니다. 이로써 한국당과 정의당은 모두 자신들의 기존 지역구를 수성하였고 국회 내의 의석 역시 지키게 되었습니다.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여당과 야당의 무승부? [시선만평])

4. 비닐사용금지
오늘부터 대형마트, 백화점, 쇼핑몰 등에서 일회용 비닐봉투 제공 금지가 본격 시작됐습니다. 긴 시간의 계도 기간이 있었지만 아직 혼란은 여전해 보입니다. 대형마트의 경우 신선식품을 담아가도록 매장 곳곳에 놓여 있는 얇은 속 비닐(위생비닐, 일회용 위생비닐 등) 을 사용하는 지점에서 발생했습니다. (오늘부터 비닐 사용 금지...‘과일-채소’ 담는 속 비닐도 마찬가지 [시선톡])

5. 재벌가 3세 마약
지난 2일 인천경찰청 마약수사대가 SK그룹 오너가 3세 최모(31) 씨를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체포,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부족한 것 없이 모든 것이 넘쳐나는 환경에서 자란 재벌가 등 부유층의 자제들이 쾌락을 좇다 종착지로 선택되는 마약.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눈을 씻고 찾아도 볼 수 없는 이들의 행태는 일반 사람들은 이해를 할 수도, 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마약 등 쾌락만  탐닉하는 재벌가 자제들...노블레스 오블리주는? [시선만평])

6. 영화 <생일>
대한민국 대표 배우 설경구 그리고 전도연의 만남, 이 자체만으로도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들이 모인 이유는 세상을 먼저 떠나보낸 아이의 부모의 모습과 마음과 감정을 대변하기 위해서입니다. 떠나간 아이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을 묵묵히 견뎌내는 엄마. 아이가 세상을 떠나보낼 때 자리를 지키지 못해 미안함을 안고 살아가는 아빠. 2014년 4월, 수많은 사람들을 떠나보내야 했던 그 순간을 잊지 않기 위한 영화, <생일>을 소개합니다. ([무비레시피] 2014년 4월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 '생일' / 박진아 아나운서)

7. 회전교차로
교차로의 통행량이 많지 않은 곳에서 볼 수 있는 회전교차로. 간혹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을 숙지하지 못해 혼동하거나 운전자가 다툼, 사고 등이 빚어지기도 합니다. 회전교차로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통과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합니다. ([모터그램] ‘빙글빙글’ 회전교차로의 유래와 올바른 통과 방법 / 심재민 기자)

8. 영화 <어벤져스:엔드게임>
전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메가급 히트작 ‘어벤져스’. 마블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어벤져스는 과학, 미래, 액션, 판타지, 상상력, CG 등을 총동원해 매 편마다 대중의 찬사와 후속작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습니다. 그런 어벤져스가 오는 4월 ‘엔드게임’ 최종작으로 돌아옵니다. 한 달 남짓 남은 <어벤져스:엔드게임> 개봉일에 앞서 그간 나온 예고편과 유출된 사진을 바탕으로 히어로들이 ‘타노스’를 상대로 어떤 역공을 펼쳐나갈지 예상해 봅니다. ('어벤져스:엔드게임' 타노스에 대적할 히어로들의 예상 전략은? [인포그래픽])

9. 지입차
지입일이란, 운수 회사의 명의로 등록된 화물차를 이용해 일자리를 받는 개인 사업을 말 합니다. 흔히 은퇴 후 많이 찾는 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준비한 지입차 완벽준비 카드뉴스 시리즈. 함께 살펴봅니다. ([지입차 완벽준비] 예비 차주들, 시작 전 필수 체크 리스트)

10. 땅콩 서비스 중단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대한항공의 그 ‘땅콩’이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알레르기 환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 대한항공 측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사라지는 땅콩 서비스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2014년 물의를 일으킨 ‘땅콩회항’ 이미지를 없애려는 조치가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대한항공 기내 ‘땅콩’ 서비스 중단...이유는? [시선톡])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