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식목일과 청명·한식을 맞아 성묘객과 상춘객 등 산을 찾는 사람이 늘 것으로 예상된다. 본격적으로 꽃 축제도 열리고 있어 특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오는 5∼7일 '청명·한식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봄철은 전국 각지에서 본격적인 영농준비로 논·밭두렁 소각이 많아지고 성묘객과 등산객, 산나물 채취자 등 입산객이 증가해 산불 발생 위험이 급격히 높아지는 시기다. 건조함까지 더해서 산불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최근 10년간 산불통계를 보면 청명·한식일 전후(4.4∼6) 3일간 평균 15건의 산불이 발생하고 64ha의 산림이 소실됐다. 최근 10년 동안 이 기간에 발생한 가장 큰 산불은 2009년 경북 칠곡 산불로 산림 407ha가 불에 타 없어졌다.

산불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졌다. 소각행위(6건) 40%, 입산자 실화(4건) 27%, 성묘객 실화(2건) 13%의 순이었다.

현재 산불위기경보는 '경계' 단계로 전남, 경남·경북 등 남부지방의 산불위험도가 상승한 상태이며, 4월은 기온이 높고 강풍이 잦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10년 동안 평균 4월의 산불 발생 현황을 보면 연간 전체 산불 건수의 22%(96건), 피해면적은 30%(202ha)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특히 올해는 청명·한식날 비 예보가 없고, 이 기온이 주말까지 이어져 야외활동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비상근무 확대 등 중앙과 지역의 산불 예방과 진화대책을 한층 강화한다고 전했다. 

성묘객이 집중되는 공원묘지 주변에는 계도·감시활동 등 특별관리를 하고, 주요 등산로 입구에는 산불 예방 홍보와 화기물 보관함을 설치한다. 이에 입산할 때 화기물을 소지하지 않도록 안내할 방침이다.

최수천 산림보호국장은 "봄철 전국적으로 기온이 상승하고 바람이 많이 불고 있어 산불위험이 크다"며 "성묘나 산행을 할 때는 흡연·취사금지 등 산불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산불로 인해 우리는 그동안 너무 많은 것을 잃었다. 우리의 문화유산도 잃고 사람도 잃고 자연도 잃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건조해지는 날씨, 올해는 우리의 것을 잃지 않기 위해 모두 각별한 노력이 절실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