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1일 미국에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을 약 2주 앞두고 청와대 국가안보실 김현종 2차장이 30일 미국을 방문했다.

30일(현지시간)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톱다운 방식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논의와 관련해 "톱다운 방식을 했기 때문에 여기까지 결과가 나지 않았나"라며 "이 상태를 계속 유지해야 하고 톱다운 방식으로 계속 궤도 내에서 대화가 유지되는 게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 차장은 방미 목적과 관련해서 "2차장 취임하고 난 다음 첫 미국 출장"이라며 "(미) 국가안보회의(NSC) 상대방인 찰스 쿠퍼만 부보자관과 월요일에 만나 (한미) 정상의 회의 의제를 설정하러 왔다"라고 말했다.

특히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문제가 논의 의제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그것은 지금 제가 코멘트 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국 상원의 군사위, 정보위, 외교위 등 상·하원 의원들에게도 한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논의할 계획이라며 "미 의회 외교 차원에서 만나 우리 입장을 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차장은 미 백악관 인사들을 만나 4·11 한미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하고 의회 관계자들도 만나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