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를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의 대리전이 격화되고 있다.

'한 나라 두 대통령'으로 분열된 베네수엘라에 최근 러시아가 군 병력을 실은 수송기를 보낸 것과 관련해 미국이 철수를 요구하자 러시아는 이런 미국의 요구를 일축하며 비난하고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30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우리는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위협하고 그 나라 경제를 질식시키며 국제법을 공공연히 위반해 베네수엘라를 내전으로 몰고 가는 일을 멈출 것을 권고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러시아 군인 100여 명과 물자를 실은 수송기 2대가 지난 23일 베네수엘라 카라카스 외곽 공항에 착륙한 데 대해선 "결코 파병 부대가 아니다"라며 "러시아가 베네수엘라에서 모종의 '군사 작전' 행동을 할 것이라는 추측에는 전혀 근거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지난 27일 백악관에서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의 부인 파비아나 로살레스를 만난 뒤 "러시아는 (베네수엘라에서) 나가야 한다"라면서 "두고 보자. 모든 옵션이 열려있다"라고 트위터를 통해 경고의 메시지를 보인 바 있다.

엘리엇 에이브럼스 미 국무부 베네수엘라 담당 특사는 러시의아 군사 인력 파견에 대해 고장난 러시아산 S-300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 수리를 돕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