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9년 3월 28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보건복지부
- 그냥 지나치기 쉬운 폐렴,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
: 폐렴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기침, 가래, 오한 및 열 등의 증상으로 감기나 독감 등으로 오인하기 쉬워 치료시기를 놓치면 악화되어 장기간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폐렴 여부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심사평가원은 폐렴의 진단 및 치료의 질을 향상시켜 환자가 전국 어디서나 적절한 진료와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2014년부터 폐렴 적정성 평가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 2
- 두경부 MRI 건강보험 확대 적용
: 5월 1일부터는 두경부 부위에 질환이 있거나 병력 청취, 선행검사 결과 질환이 의심되어 의사가 MRI 검사를 통한 정밀 진단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까지 건강보험이 적용될 예정이다. 또 진단 이후에도 중증 질환자의 충분한 경과관찰을 보장하기 위해 건강보험 적용 기간과 적용 횟수도 확대할 계획이다.

● 교육부
- 2018년도 학생 건강검사 표본통계 발표
: 최근 5년간 학교 급별 최고 학년의 평균 키는 고등학교 3학년 남녀 모두 성장세가 둔화 되었고, 초등학교 6학년의 경우도 2016년 이후 큰 변화가 없었다. 반면 몸무게는 모든 학교 급에서 증가 추세이나, 고등학교 3학년 여학생의 경우 전년대비 2018년에 소폭 감소하였다. 또 비만군율은 25.0%(비만율 14.4%+과체중 10.6%)이고 모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농/어촌지역이 도시지역 보다 높게 나타났다.

● 행정안전부
- 올해까지 86% 공공 웹사이트, 플러그인 없이 서비스
: 올 하반기부터 정부24에서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거나 퇴직 근로자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연금을 신청할 때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국민들이 플러그인 설치없이 편리하게 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말까지 각 기관 1,278개 대민 웹사이트에 포함된 2,014개의 플러그인을 제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해양수산부
- 봄철 어선사고 예방 위해 합동 안전점검 나선다
: 잦은 안개와 출어 어선 증가 등으로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봄철 조업시기를 맞아 5월7일까지 어선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합동 안전점검반은 어선의 긴급구난 및 기상특보 수신 등에 필요한 무선 통신장비 설치여부 및 정상작동여부를 확인하고, 전선, 배전반, 모터 등 화재위험이 높은 기관 및 전기설비 상태를 확인한다. 또한 소화기 및 구명조끼 등 어선사고 예방을 위한 장비들이 잘 구비되어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 문화체육관광부
- 봄 여행주간, 취향 따라 떠나는 특별한 보통날
: 봄 여행주간[4. 27.(토)~5. 12.(일)]을 실시한다. 봄 여행주간에는 서울, 대구, 대전, 울산, 강원, 충북, 전남, 경북, 제주 등, 9개 광역지자체에서 각 2개씩, 총 18개의 지역 대표프로그램을 준비한다. 접수 기간은 프로그램별로 다르지만, 3월 25일(월)부터 접수를 시작한 곳도 있어 관심이 있다면 서둘러 접수하는 것이 좋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