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잠실철교 아래 비어있는 대형 창고가 13만여권을 소장한 초대형 헌책방으로 재탄생했다.서울시와 서울도서관은 송파구 잠실나루역 인근 신천유수지에 국내 첫 공공 헌책방 '서울책보고'를 27일 개관했다.

책방이 들어서는 곳은 암웨이가 1천465㎡(443평) 규모 창고를 지어 쓰다 2014년께 이전한 시유지다. 서울시는 이곳에 '책벌레'를 형상화한 구불구불한 긴 통로를 만들고 양옆으로 아치형 서가 32개를 설치해 물류창고를 책방으로 탈바꿈했다.

헌책방 '서울책보고' 1호 고객은 박원순 [연합뉴스 제공]
헌책방 '서울책보고' 1호 고객은 박원순 [연합뉴스 제공]

개관식에 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창고를 무엇으로 쓸지 고민한 게 7년"이라며 "시민의 양식을 위한 공간으로 태어나 기쁘고 행복하다"고 말했다. 이곳에는 청계천 헌책방 거리를 지켜온 동아서점, 동신서점 등 25개 헌책방이 각자의 서가에서 12만여권의 책을 위탁판매한다.

시중 대형 중고서점보다 낮은 10%대 위탁 수수료만 떼기 때문에 시민들이 헌책을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건물 한쪽은 '독립출판물 도서관'으로 꾸며져 개인·소규모 출판사가 기획·판매하는 독립출판물 2천130여권을 열람할 수 있다.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심영희 한양대 석좌교수 부부가 기증한 여성학·사회문제·범죄학 등 전문서적 1만600여권도 '명사 기증도서' 서가에 놓였다.

SNS 기사보내기